경제 일반경제

삼성 무노조 경영 포기에 양대 노총 "일단 환영, 문제는 실천"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06 17:10

수정 2020.05.06 17:32

[파이낸셜뉴스]

삼성 무노조 경영 포기에 양대 노총 "일단 환영, 문제는 실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6일 대국민 사과를 통해 '무노조 경영'을 사실상 포기하는 발언을 하자 양대 노총은 일단 환영한다고 밝히면서도 문제는 구체적 실천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무노조 경영을 하지 않겠다, 법을 준수하겠다, 노사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다,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 등은 대한민국의 많은 노사가 지켜가고 있는 내용"이라며 "이 부회장의 사과를 평가절하 하고 싶지는 않지만 문제는 결국 '실천'이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가 있기 직전 한국노총은 삼성그룹 6개 노동조합 연대의 공식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노총은 삼성그룹 노동조합 연대를 출범하며 4대 요구사안으로 △무노조 경영 공식 사과 및 폐기 선언 △노동조합 인정과 노조활동 보장 △노사협의회를 앞세운 노동조합 탄압 행위 중단 △동료간 갈등 유발하는 인사평가 제도 중단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1938년 삼성상회로 시작한 삼성이 80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세계적인 그룹으로 성장했으나 '무노조 경영'만은 바뀌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무노조 경영은 경영이 아니고 노동조합의 설립, 운영을 방해하는 것은 불법행위"라는 것이 한국노총의 입장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도 입장문을 통해 "그간 ‘무노조 정책’의 핵심 피해자인 김용희, 이재용 해고자를 비롯한 노동자들에게 직접 사과와 복직, 보상이 되어야 하고 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며 "최소한의 후속 조치"라고 말했다.

이정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삼성그룹이 진작에 버렸어야 할 유산을 이제야 버린 것"이라며 "삼성 노조 문제로 상처 입은 분들께 사과한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사고가 될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노조설립으로 해고돼 고공농성 중인 김용희씨 사건, 삼성 백혈병 사망자 관련 진상조사나 책임자 규명, 피해를 본 사람들에 대한 보상과 재발 방지 약속 등 사과의 구체적인 내용이 나와야 오늘 선언이 의미가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는 오늘 이 부회장이 사과를 하게된 배경에 대해 최근의 재판도 영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성명을 통해 "이번 사건의 본질은 이재용 부회장 본인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정경유착 및 경제범죄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대법원의 유죄취지의 판결이 확정된 것"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법적 책임을 지겠다는 최소한의 내용도 언급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법경유착에 의해 급조된 조직인 준법감시위의 권고에 따라 구체성 없는 형식적인 사과를 통해 위기를 모면하겠다는 발상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대국민 사과를 통해 "이제 더 이상 삼성에서는 무노조 경영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라며 "노사관계 법령을 철저히 준수하고 노동 3권을 확실히 보전하겠다. 노사의 화합과 상생을 도모하겠다.
그래서 건전한 노사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