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금융당국 "쌍용차, 경영정상화 쇄신방안에 생사 달렸다"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6 17:56

수정 2020.04.06 17:56

모기업 등돌리며 산은 지원 관심
금융위 "주주·노사 해법 찾을 것
채권단, 정상화 뒷받침 협의 기대"
생사기로에 놓인 쌍용자동차에 대한 지원을 두고 정부가 어떤 결론을 낼지 주목되는 가운데 관건은 쌍용차의 경영쇄신방안 등 정상화 해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쌍용차 노사가 경영쇄신 방안, 자금 조달방안 등 정상화 해법을 제시하면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하겠다는 입장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차의 모기업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원액을 당초 2300억원에서 400억원으로 축소하면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지원 여부가 관심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공개서안을 통해 "주주와 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채권단 등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관건은 쌍용차의 경영 정상화 해법으로 모아지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지금 단계에선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며, 개별 기업에 대해 이야기하기는 조심스럽다"면서도 "상황은 유동적이며 잘 진행되기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올해 1월 쌍용차 이사회 의장인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이 산은을 방문해 이동걸 회장에게 지원 요청을 할 당시 마힌드라 측은 쌍용차에 대한 경영 정상화 의지를 밝혔다. 산은은 이를 전제로 지원을 검토한다는 입장이었으나 현재까지 마힌드라 측으로부터 구체적인 경영 정상화 계획을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산은 역시 지원액 등을 논의하지 못했다.

산은 관계자는 당시 "쌍용자동차가 충분하고도 합당한 수준의 실현 가능한 경영계획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동참과 협조 하에 조속히 정상화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경영 정상화 계획 없이 마힌드라측의 지원액 축소 소식이 알려지면서 산은도 조심스런 입장이다. 특히 산은이 보유한 쌍용차 채권은 1900억원가량으로 이 중 900억원이 오는 7월 만기가 돌아온다. 이 중 일부는 지난해 이미 만기연장을 시행한 상태다.

일각에선 쌍용차가 상하이차에 매각됐을 당시 사례가 언급되고 있다.
지난 2008년 쌍용차 대주주였던 상하이차는 쌍용차 지원을 철수했고, 이에 따라 정부도 쌍용차에 지원하지 않키로 결정하면서 쌍용차는 이듬해인 2009년 결국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밟게 됐다.

최근 금융당국도 코로나19 사태 관련 대기업 지원 방향에 대해 대기업들의 시장 자금조달 등 자구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대기업은 내부 유보금, 가용자산 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1차적으로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자구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자체 노력과 정부지원 프로그램으로 부족할 경우 최종적으로 정책금융기관이 개별 대기업의 상황을 보아가며, 자구노력과 유동성·재무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여부를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