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채안펀드 풀린다" AA급 기업들, 줄줄이 공모채 시장 노크[마켓워치]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6 17:52

수정 2020.04.06 17:52

20조 채권안정펀드
AA- 이상 10곳 공모채 발행 검토
우량채 편중에 신용등급별 희비
산은 차환지원으로 A급도 가능성
"비우량 기업들 돈가뭄 여전" 지적
"채안펀드 풀린다" AA급 기업들, 줄줄이 공모채 시장 노크[마켓워치]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색국면을 맞았던 공모 회사채 시장에서 신용등급 AA급 이상의 기업들이 자금조달 채비를 하고 있다. 채권시장안정펀드가 이달 가동해 우량채 위주의 채권을 담기 때문이다. 반면 회사채 시장 안정화 대책이 대기업과 우량 신용등급 기업의 차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비우량 기업들의 자금난은 해갈되지 못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채안펀드, 우량기업 위주 지원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모채 발행을 확정 짓거나 검토하는 기업은 총 13곳으로, 이 가운데 10개 기업의 신용도가 AA급 이상이다. 기아차, 호텔신라, GS,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솔루션, 포스코에너지, LG CNS, 롯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지주 등 대기업 계열사가 주를 이룬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3년물과 5년물 위주의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


채안펀드의 지원대상은 신용등급 AA- 이상인 공모 회사채와 금융채, 신용등급 A1 이상인 기업어음(CP) 등으로 3년물 이하 채권으로 한정됐다. 채안펀드 지원규모는 총 20조원으로, 지난 1일 1차 조성분에 해당하는 3조원이 납입됐다. 펀드의 인수규모는 기업 차환금액의 50% 이하다.

이들 기업의 발행 목표치도 크다. 롯데칠성음료는 최대 4000억원을, GS는 최대 3500억원어치를 계획하고 있다. 기아자동차와 LG CNS는 각각 3000억원어치를, 한화솔루션은 2500억~3000억원, 호텔신라 2500억원, 롯데지주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은 1000억원어치 발행을 계획하고 있다.

김은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채안펀드 투자대상은 신용등급 AA-등급 이상으로, 4월 회사채 발행은 AA-등급 이상의 우량 회사채 위주로 편중될 전망"이라면서 "발행사나 주관사 입장에서도 채안펀드가 50%의 수요를 채우면서 미매각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은행 차환 발행 지원, A급도 희망

신용등급 A급에 해당하는 동원시스템즈, 대한제당, 하나에프앤아이 등도 공모채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산업은행이 A-등급 이상 및 코로나19 피해 등급하락 기업을 지원키로 하면서 수요예측에서 미매각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산업은행은 A급 기업들의 차환금액 35~40% 이하 분량 안에서 인수한다.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미매각물을 인수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산업은행 차환발행 지원 규모는 총 1조9000억원으로 크지 않다. 즉 A급 중에서도 채권 옥석 가리기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정부의 채안펀드 등 정책적 대응이 냉각된 채권시장에 온기를 전달하고 있지만 채권시장의 (가격)약세를 돌려놓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부 지원프로그램이 회사채 금리, 만기 등의 측면에서 시장이 원하는 좋은 조건을 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이자비용을 종전보다 낮추기에는 한계가 있는 셈이다. 김 연구원은 "이런 정책이 채권 가격까지 챙겨주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크레디트시장의 약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 포인트 놓친 정책, 비판도 높다

코로나19로 유동성이 막힌 기업들을 위한 정부정책이 주로 우량채, 우량CP에 집중되면서 정책 실효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채권시장 관계자는 "이번 정부정책의 핵심 포인트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기업들을 되살리겠다는 취지였다"면서 "그러나 정작 무보증사채 A- 이하 등급 기업들의 유동성에 도움을 못 주고 있는 정책만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A+ 이하 등급의 기업을 지원하는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도 대기업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는 회사채 상환이 어려운 기업이 별도 회사채를 발행하면 KDB산업은행이 총액의 80%를 인수해 자금을 지원해주는 제도다.


시장 관계자는 "A- 이하 등급 기업들 중 자금사정이 좋지 못한 기업이 많다"면서 "그러나 해당 물량을 떠안으려는 금융사들이 선뜻 나서지 않다 보니 대기업들의 우량채 지원으로 집중된 정책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