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코로나 이후 달라질 세계경제 질서.. 범정부 TF 꾸려 대비책 내놓는다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6 17:49

수정 2020.04.06 17:49

홍 부총리 "포스트 코로나 준비"
자영업자·한계기업 지원 보강
언택트산업 육성 등 검토 나서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범정부 전담팀(TF)을 구성해 코로나19 이후 달라질 세계경제 생태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경제 복원에 속도를 내기 위해 자영업자와 한계기업 지원, 수출 확대 등을 위한 추가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화상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현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간부들과 공유하며 코로나19 사태 대응, '포스트 코로나' 대비를 위한 지시를 했다.

홍 부총리는 "엄중한 상황인식을 바탕으로 추가 보강대책이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사태가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포되면서 글로벌 경제 및 우리 경제에 전례 없을 정도의 파급영향을 미치고 있고, 실물경제로 영향이 더 깊고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긴급방역 지원을 시작으로 32조원 실물피해 대책, 100조원+α의 금융안정대책, 18조원 수준의 긴급재난 지원 및 국민부담 경감 대책들을 단계적으로 쏟아냈지만 아직 부족하다는 것이 재정당국의 인식이다.


특히 정부는 전염병 사태 이후의 경제정책도 준비 중이다. 한국이 코로나19를 먼저 극복한다면 회복을 넘어 이참에 글로벌 경제를 선도할 수 있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크게 달라질 세계경제 질서와 산업 생태계에 대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 정책방향과 비대면 언택트산업 육성 등 정책과제들도 범정부 TF를 구성해 선제적으로 검토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기업, 국민들이 지금 당장 몇 개월간의 고비 계곡을 잘 견뎌내고 다시 일어서도록 하는 데 지금까지의 지원이 충분치 않아 최대한의 추가적 대책 보강이 긴요하다"면서 "기재부를 중심으로 경제부처들이 우리 민생기반을 지켜내고, 실업·도산을 최소화해야 한다. 우리 경제 복원력을 조기 회복하기 위해 5가지 분야의 정책 보강을 신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 부총리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피해극복 지원의 사각지대 보완 △생산차질,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 위기기업 대응 △고용안정화 대책 △소비, 투자 등 내수활성화 대책 △수출력 견지 등 5가지 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부총리 주재 내부 정책점검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5가지 분야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홍 부총리는 직원들에게 현장과 가까이 더 소통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지금은 현장의 목소리, 애로사항 등을 귀담아 경청하고 발 빠르게 빈틈없이 정책으로 연결하려는 열정이 필요한 시기"라며 "연초 강조한 바와 같이 '산을 만나면 길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 놓아 돌파한다는 자세'를 견지해달라"고 덧붙였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