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구로을 보수 단일화 무산…"통합당 탓"vs"일방적 가산점 요구"

뉴스1

입력 2020.04.05 18:41

수정 2020.04.05 18:41

단일화 협상에 합의한 김용태 미래통합당 서울 구로을 후보(오른쪽)와 강요식 무소속 후보(왼쪽).© 뉴스1
단일화 협상에 합의한 김용태 미래통합당 서울 구로을 후보(오른쪽)와 강요식 무소속 후보(왼쪽).© 뉴스1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서울 구로을에 진행되던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가 5일 무산됐다. 강요식 무소속 후보는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무소속 후보자를 겨냥해 '중징계' 발언에 대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김용태 통합당 후보는 강 후보가 '8% 가산점'을 요구한 탓에 단일화가 무산됐다고 강조했다.

강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공정한 경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발언이 황교안 통합당 대표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에게서 나왔다"며 "경선 부정행위 중단과 사과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가 지난달 30일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영구 입당을 불허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무소속 출마를 돕는 당원들에 대해서도 해당 행위로 중징계를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힌 것과, 김 위원장이 지난 3일 인천 미추홀 유세 중 유사한 발언을 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강 후보는 "무소속 후보를 해당행위자로 폄하하는 것은 부당한 공천을 은폐하고, 통합당 후보가 단일화 경선에서 당선되도록 하는 선거 부정행위나 다름없다"며 "단일화 지역의 무소속 후보자는 보수 승리를 위해 내린 용기있는 결단이므로 차별해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후보는 이같은 통합당 지도부의 조치가 없으면 한국경제당으로의 입당을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의 주장에 김용태 후보도 이날 오후 즉각 입장문을 내 반박했다. 김 후보는 "강 후보는 여론조사 경선을 불과 이틀 남기고 일방적으로 합의를 무시한 채 '8%의 가산점'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단일화를 주관했던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은 강 후보의 요구를 수용할 수 없고 원래 합의대로 경선을 진행할 것을 통보했다"며 "강 후보는 이에 불복해 일방적으로 (단일화) 합의를 파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후보의 이러한 행위는 국민과 구로을 주민을 기만한 행위이자 정치 도의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김 후보는 단일화 경선 무산에도 불구하고 통합당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단일화를 주관했던 서경석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대표도 같은날 입장문을 통해 아쉬움을 표시했다.

서 대표는 "무소속 불이익 발언을 이유로 단일화 합의 수정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에 강 후보에게 원래 약속대로 여론조사 진행을 설득했으나 끝내 거부했다"며 "구로을 단일화 작업은 강 후보에 의해 파기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구 몇몇 선거구에서는 여론조사 결과 본인의 지지율이 낮은 것을 확인하고 후보직을 사퇴한 사례가 보도됐다.
강 후보도 보수우파 승리를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해달라"며 "구로을 주민도 현명한 선택을 해달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