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현장을 가다] 박용찬 후보 “영등포 토박이..새로운 리더십 되겠다”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5 18:04

수정 2020.04.06 14:51

4·15 총선 국민의 선택은..서울 영등포을
박용찬 전 MBC 앵커, 지역 토박이 민심 공략
“재건축 문제, 주민 권리 지키겠다”
4.15총선에서 영등포을에 출마하는 박용찬 미래통합당 후보가 5일 여의도동 주택가에서 선거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4.15총선에서 영등포을에 출마하는 박용찬 미래통합당 후보가 5일 여의도동 주택가에서 선거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4.15총선에서 서울 영등포을은 서울지역 최대 격전지중 한 곳이다. 역대 선거에서 ‘보수 정당을 지지하는 여의동’과 ‘진보 정당을 지지하는 신길동·대림동’이 함께 있는 지역의 특성상 양 당의 후보가 두 번 단위로 번갈아 당선돼왔다. 이번 총선에선 친박핵심이자 새누리당 대표를 지낸 보수진영 이정현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보수분열'의 변수가 거론된다.

보수의 큰 축인 미래통합당 소속으로 도전장을 낸 박용찬 후보는 정치신인이지만 MBC 앵커출신으로 얼굴과 이름을 알렸다.
영등포을 지역의 한 축인 여의도 주민이기도 한 박 후보는 현재 통합당 대변인을 맡고 있다.

오후 1시 20분, 여의도 주택가 사이에 선거로고송이 울려 퍼졌다. 45년 전부터 여의도동에 살고 있는 박 후보는 자신의 첫 선거유세 연설을 위해 이웃들 앞에 섰다. 코로나19 정국으로 장을 보러 나온 일부 주민을 제외하고는 한산한 편이었지만 박 후보의 말에 곳곳에서 박수소리가 들려왔다. 아파트 베란다 창문을 열고 지켜보며 환호해주는 주민들도 있었다.

4.15총선에서 영등포을에 출마하는 박용찬 미래통합당 후보가 5일 오후 여의도동 주택가에서 선거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4.15총선에서 영등포을에 출마하는 박용찬 미래통합당 후보가 5일 오후 여의도동 주택가에서 선거유세를 펼치고 있다. 사진=전민경 기자
박 후보는 “여의도에서 초·중·고를 졸업한 저는 청년과 중장년 내내 한 번도 이곳을 떠난 적이 없다”며 실생활 민심을 공략했다. “오래된 아파트에서 녹물이 나오고 엘리베이터도 자주 고장이 나는 걸 잘 알고 있다”면서 “여러분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바꿀 후보가 바로 박용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중앙권력과 지방권력을 장악한 상태에서는 재건축 문제에서 여러분 권리를 지킬 수가 없다”며 “영등포에 새로운 리더십이 되겠다”고 한 표를 호소했다.

박 후보는 지역의 가장 큰 현안으로 열악한 교육 환경 개선을 꼽았다. 그는 “신길동과 대림동, 여의도동의 교육 환경이 열악해 수많은 학부모가 영등포를 등지고 있다”며 “머물고 싶은, 찾고 싶은 영등포를 되찾아야 한다”고 외쳤다.
그러면서 “‘혁신교육타운’을 통해 이곳을 ‘신교육 1번지’로 재도약해 지역 발전의 토대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보수진영간 분열 우려에 대해선 “문 정부의 종식을 말하면서도 문 정부를 사실상 도와주고 있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연고가 있는 제가 적임자”라며 무소속 이정현 후보를 정조준했다.


여의도에서 10년째 거주중이라는 60대 전모씨는 “박 후보가 우리처럼 여의도에 오래 살았다는 건 그가 가진 큰 자산”이라며 “통합당에 보수 표를 몰아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