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창원성산 현안 '두산중공업' 놓고 열띤 토론…"탈원전 때문?"

뉴스1

입력 2020.04.05 11:06

수정 2020.04.05 11:06

5일 오전 8시10분 KBS창원방송총국에서 실시한 제21대 국회의원 성산구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여야 후보들이 두산중공업과 관련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KBS창원 TV토론회 화면 캡처). /© 뉴스1
5일 오전 8시10분 KBS창원방송총국에서 실시한 제21대 국회의원 성산구 후보자 TV토론회에서 여야 후보들이 두산중공업과 관련해 열띤 토론을 벌이고 있다.(KBS창원 TV토론회 화면 캡처). /© 뉴스1

(경남=뉴스1) 강대한 기자 = 보수텃밭이라고 불리는 경남에서 유일하게 ‘진보1번지’라 불리는 창원성산에 출사표를 던진 여야 후보들의 지역 현안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5일 오전 8시10분 KBS창원방송총국에서 실시한 제21대 국회의원 성산구 후보자 TV토론회에서 ‘공약검증’을 위한 주도권 토론이 진행됐다. 후보들은 지역구 최대 현안으로 불리는 경영위기의 두산중공업 문제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먼저 구명회 민생당 후보는 이흥석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질의했다.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사업 외국수주는 물론 국내 사업까지 중지시켜 전문가와 국민들이 이 나라 경제 망쳐놨다고 한다.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여당후보자로서 말해 달라”고 했다.

이 후보는 “탈원전 정책이라 후보님들이 말씀하는데, 정확한 내용은 에너지전환 정책이다. 수정해 달라”면서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고, 두산중공업의 오너들이 이 전환 정책을 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파리기후 협정 이후에 있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것을 방기한 것이 오늘 이 상황을 만들었다. 집권여당으로서 문재인 정부가 판단한 두산중공업에 1조원 긴급 투입 정책은 실업대란 막기 위한 첫 번째 단초”라고 덧붙였다.

잇따라 이흥석 후보가 주도권을 잡아 “저는 정부가 1조원을 긴급 투입한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본다. 경영진에게도 무한의 책임을 하겠다. 제대로 대응을 하라. 특히 구조정의 입장을 명확히 하라 두가지 메시지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강기윤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에너지전환 정책에 대해 협조할 부분은 없는지 물었다. 강 후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파리 협약을 통해 이산화탄소 절감 계획이 미리 예고됐고 두산중공업 경영진이 원전사업을 바꿔야 하는 게 아닌가 말하는데 원전과 이산화탄소는 관계없는 것 같다”거 일축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당시 탈원전이 처음 나왔다. 어떤 이유인지 구체적인 내용은 알 수 없지만 안전문제 말한다. 한국형 원전은 안전에 문제없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하고는 완전히 판이하게 전기생산하는 방식이 틀리다”고 설명했다.

다시 강기윤 후보가 주도권을 잡고 질문을 이어갔다. “어떻게 품질이 좋은 전력을 만들 것인가 고민하는 것을 동의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면서 “갑자기 (에너지전환정책을)진행하면서 폐단이 많으니까 국민들과 충분히 토론해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강 후보의 “탈원전을 정책을 찬성하지는 묻고 싶다”는 질문에, 이 후보는 “국가 에너지 전환정책은 반드시 유지돼야 한다”고 못박았다.

강 후보는 여영국 정의당 후보에게도 원전에 대해 물었다. “탈원전으로 창원이 시름하고 있다. 상공회의소에서 창원 제조업 체감 경기는 역대 가장 낮고, 앞으로 더 낮아질 거라고 예측한다. 저는 탈원전 정책 피해보상 특별법을 제정하려 한다”며 “동의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여영국 후보는 “정부 정책, 에너지 전환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 두산중공업의 현재 경영 위기가 탈원전 정책만은 아니지만, 이미 신한울 3, 4호기도 계약·설계도 안된 상황에 관행적으로 제작을 했다”면서 “관련 기업들도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정부가 조사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해왔다”고 답변했다.

이어 “그래서 에너지전환 피해지원 특별법 제정을 하자고 제가 주장을 했는데, 강기윤 후보께서 또 제 브랜드 가치를 채용한 것 같다. 고맙게 생각한다.
저의 그런 주장 덕분에 1조원의 긴급자원이 지급돼서 부족하지만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지난달 27일 한국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의 1조원 긴급 운영자금 지원 결정으로 급한 불은 껐지만, 경영정상화를 위한 고강도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다.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당장 올해 안에 이 회사가 갚아야 할 차입금은 약 4조2800억원에 달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