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홍남기, "코로나19 사태 진정 판단되면 소비 붐업 유도"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20 16:45

수정 2020.03.20 16:57

홍남기, "코로나19 사태 진정 판단되면 소비 붐업 유도"

[파이낸셜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됐다고 판단되면 대한민국 동행세일, 승용차 개소세 인하, 5대 소비쿠폰 등을 통해 소비 붐업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외신 기자간담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사태 진정후 피해 지원, 고용 안정뿐 만 아니라 이연소비, 투자 극대화를 위한 대책을 지금부터 준비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100조원 투자 프로젝트 가동, 규제혁파, 신산업 활성화, 국내기업 유턴 본격화 등을 통해 투자를 확대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예상되는 글로벌 가치 사슬(GVC) 재편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선제(Preemptive), 신속(Prompt), 정확(Precise) 3P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홍 부총리는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되, 필요한 이동과 개방 보장 등을 통해 경제 충격은 최소화했다"며 "확진자가 집중된 대구, 경북지역의 경우에도 중국 후베이성, 이태리, 프랑스 등과 같은 이동제한령, 봉쇄, 상점폐쇄 등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입국제한 및 국경통제는 세계경제의 축소균형 야기 우려되는 만큼 한국은 국경간 이동을 원칙적으로 허용하되, 특별입국절차·자가진단앱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감염원 유입 차단했다"며 "이 결과 시민의 자율적인 선택에 기반해 최대한의 시장경제활동이 가능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또 "정부는 민간의 극복의지에 동참해 임대료, 인건비, 세금, 긴급경영자금 등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4대 애로사항에 대해 과감히 지원했다"며 "마스크 역시 생산, 유통의 전 과정에서 기업과 정부가 협력해 생산량 2배 확대, 마스크 5부제 시행 등을 통해 수급 불안을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지역, 기업, 가계 등 부문별 대책을 입체적으로 마련해 정책 사각지대 최소화했다"며 "2월초부터 3차례에 걸친 대책을 마련, 32조원 규모의 대책 집행하고 있다"고 "전세계 국가에게 한국의 성공적인 방역모델과 함께 경제대응 모델도 공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