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정책

호주 국세청, 암호화폐 투자자들 대상으로 세금 신고 캠페인 전개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13 10:13

수정 2020.03.13 10:13

호주 국세청, 암호화폐 투자자들 대상으로 세금 신고 캠페인 전개
이번 주에 호주 정부가 35만 명에 달하는 호주 내 암호화폐 투자자들에 대해 세금 신고를 장려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12일 호주 국세청(ATO) 대변인은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캠페인이 암호화폐 투자와 관련된 자본소득에 대해 실수 없이 정확하게 신고를 하도록 납세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자발적인 법률 준수를 조장

2019년 당시 비트코인(BTC)과 다른 암호화폐 자산은 ATO의 지침에 따르면 과세대상 재산으로 분류되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암호화폐 거래 실적이 있는 35만 명의 개인들에게 서한을 보낸 것에 대해 ATO 대변인은 이렇게 해명했다.

"ATO는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납세 의무를 알지 못해서 그간 신고를 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교육을 시키고 자발적으로 법률을 지키도록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다."

암호화폐 거래자들을 발견하기 위해 ATO는 암호화폐 데이터 매칭 프로토콜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투자자들의 거래 데이터를 확보했다.


동 대변인은 ATO가 2014~15년과 2018~19년도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검토했으며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그 기간 동안 세금 신고를 정확하게 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고 한다.

"우리가 접촉 한 납세자들은 암호화폐 거래에 따른 납세 의무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고 벌금을 피하기 위해 그간 저질렀던 실수를 교정할 필요가 있다.
납세자들이 아직도 그러한 실수를 교정하지 않거나 세금 보고를 아예 하지 않을 경우는 국세청이 추후 연락을 취할 것이다."


동 대변인의 말에 따르면 호주에서 다수의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매매와 거래를 할 때 정확한 기록을 남기지 않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세금 보고시 수많은 오기와 누락을 하고 있다고 한다.


거래 기록을 정확하게 남기기 위해서 ATO는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매입, 매도, 송금, 환전 등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디지털 월렛과 키에 대한 정보도 따로 기록해 두며 거래 당시의 호주 달러화 가격도 남겨둘 것을 조언했다.

/코인텔레그래프코리아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