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광주시 명칭 되찾아 정체성 정립하겠다" [fn 패트롤]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08 18:17

수정 2020.03.08 18:17

신동헌 시장, 인식개선 캠페인
언론사·포털·정부부처 등에
광주광역시와 명칭 구분 요청
【 광주=장충식 기자】 경기도 광주시가 시의 정체성을 찾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광주시 정체성 찾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시가 정체성 찾기에 나선 이유는 광주광역시와의 명칭 사용 혼돈으로, 오랜 기간 '광주광역시'를 '광주시'로 사용하면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이 커지고 있어서다.

이 과정에서 '광주광역시'에서 일어난 사건 등을 '광주시'에 문의하는 등 혼란이 일어나고, 이를 확인하고 바로 잡기 위해 공무원들이 애를 먹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신동헌 광주시장의 설명이다.

특히 이같은 문제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에 관한 문의가 증가하면서 행정구역명 약칭 사용으로 광주시 시민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신문사, 방송사,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광주광역시'와 '광주시'로 구분해 사용해 줄 것을 요청하고, 광주광역시와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에도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신동헌 광주시장은 8일 "취임 초부터 '광주시' 명칭을 되찾아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며 "39만 인구의 수도권 핵심도시로 성장한 만큼 '광주시'라는 이름을 되찾아 올 수 있도록 1000여명 공직자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이름 찾기 캠페인 추진

이에 따라 광주시는 우선 정확한 이름을 찾기 위해 인식개선 캠페인을 추진한다. 인식개선 캠페인으로 기획보도와 기획방송을 지속 추진하고, 언론보도 모니터링을 지속해 기사 정정요청 등 즉각적인 대응을 시행한다.

또 광주시의 성격과 가치, 정체성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BI를 제작하고 시정소식지, 시 캐릭터를 이용해 광주의 이미지를 알릴 예정이다.

명칭 찾기 일환으로는 '경기광주IC', '경기광주역' 등의 명칭을 '광주IC', '광주역'으로 변경하는 사항에 대해서도 해당기관과 협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월 12일 언론사와 광주광역시, 전국 시·군·구에 공문을 보내 '올바른 행정구역명 사용'을 요청했다.

경강선 경기광주역의 역명 변경과 관련해서는 주민의견 청취 결과와 설문조사, 심의위원회 등 행정절차를 거친 후 국토교통부 등 상급기관의 심의 과정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도록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건의했지만 수용되지 않은 중부고속도로 경기광주요금소 명칭 변경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고려 태조때부터 1000년 넘게 이어온 명칭

광주시는 고려 태조 23년(940년) 지금의 명칭인 광주(廣州)로 개칭된 후 조선 고종 44년 광주군이 설치돼 천년의 역사성을 갖고 있다.

수도권 동남부에 위치한 광주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천혜의 자연환경을 간직한 팔당호와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이 자리한 수도권 최고의 청정행복 도시로, 현재 인구는 39만명 이다.


행정구역은 오포읍·초월읍·곤지암읍·도척면·퇴촌면·남종면·남한산성면·경안동·송정동·광남동 등 3개읍 4개면 3개동이 있으며, 면적은 431.05㎢다.

1989년에는 동부읍·서부면 전부와 중부면 일부가 하남시로 분리·승격되고, 2001년 3월 21일 시로 승격됐다.


신동헌 시장은 "광주시의 '정체성 찾기' 프로젝트를 통해 올바른 행정구역명 사용으로 정확한 정보전달과 광주시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