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한진칼 "항공기 거래 위법 사실 없어...3자 연합, 지극히 불순한 의도"

뉴시스

입력 2020.03.08 09:30

수정 2020.03.08 10:27

"수사종결 합의서를 고등법원 판결문으로 거짓주장 여론 호도" "2018년에만 11개 수사기관 18번 압수수색...항공기 위법 없어" "리베이트 의혹 시기 1996~2000년...조원태 회장은 2003년 입사"
[서울=뉴시스]서울 중구 한진칼 본사. 뉴시스DB 2019.12.29.
[서울=뉴시스]서울 중구 한진칼 본사. 뉴시스DB 2019.12.29.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한진그룹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KCGI, 반도건설 등 '3자 주주연합'이 제기한 대한항공의 에어버스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도 근거도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한진그룹은 8일 "대한항공은 2018년에만 11개 수사기관으로부터 18번이 넘는 압수수색과, 수십회에 달하는 계좌추적 등 고강도의 수사를 받아왔지만 그 과정에서 항공기 거래와 관련한 위법 사실은 단 한건도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진그룹은 "조현아 주주연합은 프랑스 경제범죄 전담 검찰의 ‘수사종결합의서’를 고등법원의 ‘판결문’이라고 거짓주장함으로써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수사 진행 과정에서 프랑스 검찰 및 에어버스로부터 어떠한 문의나 조사, 자료제출 요구도 없었고, 동 합의서는 에어버스에 대한 기소면제를 목적으로 한 양자간 합의일 뿐, 제3자와의 사실 관계에 대한 사법부 판단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진그룹은 "형사사법체계가 다른 프랑스에서 외국회사와 검찰이 기소를 면제하기로 한 합의서에 대한항공이 언급되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구체적인 내용도 근거도 없는 주장을 하는 조현아 주주연합의 행태는 한진그룹을 위한 것이 아닌,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한 지극히 불순한 의도임이 명확하다"고 비판했다.

앞서 '3자 주주연합'은 대한항공 리베이트 수수 의혹에 대한 관계 당국의 수사를 재차 촉구했다. 주주연합은 지난 6일 '프랑스 고등법원 판결문 전문'이라며 문건을 공개하고 2차 성명을 통해 "에어버스로부터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관계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주주연합은 에어버스가 대한항공에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세 번에 걸쳐 최소 1450만달러의 리베이트를 지급했고, 세 번째 리베이트는 대한항공의 고위 임원이 개인적으로 관련된 국내와 미국 교육기관의 연구 프로젝트와 관련해 제공했다고 주주연합 측은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이들의 주장이 여론을 호도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조현아 주주연합의 에어버스 리베이트 수수의혹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하고 비판했다.

우선 조현아 주주연합의 판결문 주장은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회사는 "조현아 주주연합은 프랑스 경제범죄 전담 검찰의 ‘수사종결합의서’를 고등법원의 ‘판결문’이라고 거짓주장함으로써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조현아 주주연합이 제시한 문서는 검찰과 에어버스 사이에 체결된 사법적 공익 관련 합의서로 적시되어 있으며, 파리고등법원에 제출해 유효함을 인정받은 합의서다. 즉 객관적 증거에 기초한 재판의 판결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수사 진행 과정에서 프랑스 검찰 및 에어버스로부터 어떠한 문의나 조사, 자료제출 요구도 없었음. 동 합의서는 에어버스에 대한 기소면제를 목적으로 한 양자간 합의일 뿐, 제3자와의 사실 관계에 대한 사법부 판단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주주연합이 그들이 주장한 '리베이트' 과정에서 조원태 회장이연루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한 것에 대해 대한항공은 "합의서에서 언급된 리베이트 의혹 시기는 1996년부터 2000년 사이"라며 "조원태 회장은 2003년 한진그룹에 입사했으므로, 전혀 모르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교육기관에 대한 에어버스의 기부에 대해서도, "에어버스가 자사의 연구개발(R&D)투자를 위해 연구 기금 600만 달러를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에 기부한 사례"라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이는 항공분야 신기술 개발 및 공항 연구를 통해 각 참여 기관의 연구/교육/공공서비스 기능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13년 설립된 에어버스 기술연구소(AIER :Airbus Institute for Engineering Research)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라며 "600만달러 기금은 에어버스, USC, 인하대, 항공대, 대한항공 인사가 고루 참여하는 ‘운영 이사회’를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이사회는 매년 공모를 통해 항공기 복합소재 부품 등 항공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m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