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지자체 '코로나 알림 문자' 천차만별… "주민들 혼란만 가중"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5 17:38

수정 2020.02.25 17:38

부산은 확진자 정보 실시간 제공
일부 지역은 위생수칙 등만 알려
정보 수준 일원화로 신속 제공을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한 지자체의 긴급재난문자. 홈페이지를 통한 확진자 동선 확인을 권고하고 있다.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한 지자체의 긴급재난문자. 홈페이지를 통한 확진자 동선 확인을 권고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신속한 상황 전파를 위한 '긴급재난문자'가 도리어 일부 지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중앙방역대책본부를 발족하고 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약속했지만, 긴급재난문자에 담긴 정보 공개 수준과 내용들이 지역별로 판이하기 때문이다. 시도별로 제공되는 정보가 다른 경우는 허다하고, 심지어는 구군별로도 제공되는 정보의 수준이 달라 지역민들의 원성을 자아내고 있다.

■문자는 안오고 홈페이지는 먹통

25일 중대본과 일선 지자체 등에 따르면 각 지자체는 긴급재난안전문자를 통해 코로나19 확진 상황 등을 각 지역민들에게 전파 중이다.
그러나 이같은 긴급재난문자는 지자체별로 내용과 형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때문에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지역민들의 신뢰를 얻는 기관이 있는가 하면 관련 정보를 신속히 확인 못한 지역민들의 원성을 듣는 곳도 있다.

부산시의 경우 '실시간'에 가까운 확진자 정보를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신속히 알려 신뢰를 얻고 있다. 부산시는 첫 확진자가 발생한 21일 저녁부터 짧게는 10분 간격으로 긴급재난문자를 보내 관련 정보를 지역민들에 알렸다. 확진자들의 구체적인 시간대별 동선은 물론, 의심 환자 대응방안까지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는 모두 담겼다. 작은 규모의 시민편의시설 폐쇄, 긴급돌봄교실 운영 정보 등도 긴급재난문자를 통해 제공됐다. 물론, 홈페이지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전파도 함께 진행됐다.

반면 일부 지자체의 긴급재난문자는 확진자가 발생했음에도 여전히 개인위생 관리방법과 자진신고 등을 권고하는 내용만 담겨 있어 해당 지역민들의 원성을 자아내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확진자 동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곤 하지만 실시간 문자에 비해 전달 속도가 늦을 수밖에 없고, 동시에 접속하는 지역민들로 인해 홈페이지가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잦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이용이 쉽지 않은 고령자들은 확진자 동선 파악에 더욱 애를 먹을 수밖에 없다. 실시간 대처가 중요한 상황에서 매번 홈페이지를 방문해 확인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일부 지자체는 홈페이지 마비 사태가 수차례 발생한 뒤에서야 긴급재난문자를 통해서도 동선정보를 전달하고 나섰다.

부산에서 경남 창원으로 출퇴근 중인 직장인 허모씨(31)는 "출장이 잦아 여러 지역을 오가다 보면 지역별로 긴급재난문자의 내용, 빈도가 말 그대로 천차만별"이라며 "10분에 한 번 꼴로 확진자 동선 문자를 받다가 (타 지역으로 이동해)문자를 받지 못하게 되면 '이 곳엔 확진자가 없나'하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정보수준 일원화하고 접근성 높여야

일부 지자체는 확진자들의 동선 등 모든 정보를 실시간 문자를 통해 제공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걱정하고 있다.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과 확진자 개인 신상 문제 등을 따져봤을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긴급재난문자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지자체별 대응책을 일원화 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자체별로 각기 다른 기준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면 여러 지자체를 오가는 이들에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여러 상황과 절차 등을 고려해야 하는 지자체별 상황도 분명 존재할 것"이라면서도 "모든 연령, 모든 지역의 국민들에게 같은 수준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