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당 "중국 전역 입국거부? 국익 반하는 황당한 주장"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5 17:16

수정 2020.02.25 17:16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뉴시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미래통합당에서 요구하고 있는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거부 조치에 대해 국익에 반하고 국제보건규칙을 어긴 '황당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중국 국적 유학생들이 개강시기에 맞춰 대거 입국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거부이 불러올 부작용이 더 크다는 뜻이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도 전염병 확산 시 국경을 폐쇄하면 비정상적 경로로 밀입국이 증가해 전염병 차단에 어려움을 겪는다며 국경폐쇄 금지를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거부 조치를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25일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국민 안전 대책 마련에 적극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코로나19 방역 소독을 위해 국회 의사일정이 전면 중단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며 "국회가 잠시 멈췄지만,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번지지 않도록 위기감을 갖고 여야가 지혜를 모아 해결책을 강구할 때"라고 강조했다.


특히 '코로나 3법'처리와 국회차원의 특위 구성에 속도를 내는 동시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생계에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 지원책을 마련하자고 주문했다.

정 원내대변인은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은 임대료 부담을, 국민들은 마스크 공급 부족으로 불안감을, 맞벌이 부모님들은 개학연기로 자녀돌봄 공백을 걱정하고 있다"면서 "국회는 경제 영향 최소화를 위한 추경편성, 마스크 공적 공급 점검, 자녀 긴급돌봄 지원 및 돌봄휴가 마련, 집회금지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추경은 타이밍이다.
빠르면 빠를수록 그 효과가 크다"면서 "코로나19 대응 추경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편성되면 국회는 시급히 처리해 제 역할을 다해야한다"고 덧붙였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