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꼼수라더니…'비례민주당' 띄우는 與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4 17:47

수정 2020.02.24 17:47

윤건영·손혜원 창당론 다시 불붙여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범여권에서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 창당론이 잇따라 고개를 들고 있다.

4.15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이 비례의석을 상당수 차지할 경우 선거 승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위기론이 확산되면서 불씨도 커지는 모양새다.

3선의 민병두 의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범보수연합에 원내 제1당을 뺏길 수 없다는 민병대들이 비례정당을 만드는 것은 상상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이 비례에서 26석을, 민주당이 6석, 정의당이 6석을 가져가면 42석이고 이렇게 배분되면 비례에서 20석을 밑지고 원내 1당을 뺏긴다는 얘기"라고 부연했다.

홍익표 대변인도 한 라디오에 출연해 "이분들이 (지지자들이 별도의 비례위성정당 창당을) 하시겠다고 하면 막을 방법도 없다"면서 "그러나 당이 지원하거나 연계해서 뭘 하거나 이런 가능성은 현재로선 없다"고 했다.

다만 민주당 일각의 이런 위성 정당 창당론이 실제 본궤도에 오를 경우 '미래한국당'의 창당을 기득권 지키기 꼼수라고 비판해온 여당 입장에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어 파장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위성 정당론을 제기한 이는 권칠승 의원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의원총회에서 "우리도 비례한국당에 맞서 '비례 민주당'을 만들지"고 제안했으나 당 안팎의 비판이 커지면서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이후 두 달여 만에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손혜원 무소속 의원 등 여권 주요 인사들이 지난 21일 위성정당 창당론에 불을 붙이면서 여권발 위성정당론이 이처럼 공론화되는 분위기다. 윤 전 실장은 "비상한 상황이 벌어진다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당 방식을 놓고는 당초 민주당의 직접 창당보다는 지지자들을 통해 당 외곽에서 창당하는 우회 방식에 무게가 실린다.
그동안 보수 진영의 위성정당 창당을 꼼수라고 비판해온 만큼 여권 발 창당주장이 명분이 없는 점도 한 배경이다.

정의당에선 심상정 대표 명의로 미래 통합당의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정당 등록 무효화 헌법소원을 청구하며 여당을 향해 간접 압박에 나섰다.


김정현 대인신당 대변인은 "여권 인사들이 앞다퉈 민주당 위성정당을 만들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집권당이 스스로 정치개혁의 대의를 포기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