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박원순 "광화문 일대 등 도심집회 철저히 막겠다…전광훈 등 신원특정해 고발"

뉴시스

입력 2020.02.24 11:27

수정 2020.02.24 11:27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 대응방안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에서 열린 '코로나 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서울시 안전관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2.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이 2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충무기밀실에서 열린 '코로나 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서울시 안전관리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2.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배민욱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광화문 일대 등의 도심 집회를 철저하게 막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서울시 선제적 대응방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경계'단계부터 선제적으로 구성해 운영 중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대폭 강화하고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밀접접촉 최소화를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하겠다"며 "경찰과의 적극적인 공조 하에 향후 광화문 일대 등의 도심 집회를 철저하게 막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광화문 광장 등 도심집회 참가자들 대부분이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고령자들이다.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범국민투쟁운동본부(범투본)가 29일과 3월1일에도 집회를 강행할 경우 관련 시설물을 강제 철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주 서울시의 도심집회 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집회를 강행한 전광훈 목사 등 신원특정이 가능한 사람은 물론 신원불특정 참가자들에 대해서도 채증된 동영상과 사진 자료를 바탕으로 경찰에 고발하겠다"며 "광화문광장 불법점유에 대한 변상금 부과와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안내방송을 방해하고 마스크 착용도 없이 욕설과 고함으로 공무수행을 방해하는 행위, 도로를 무단으로 점거해 교통흐름을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채증해 고발조치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광화문 광장 주변 도심집회를 원천 봉쇄할 수 있도록 정부와 경찰의 각별한 도움을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고위험 우려시설에 대한 중점방역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다"며 "신천지 교회 시설이 확인되는 즉시 폐쇄하고 방역하는 조치를 계속해 나가겠다. 시는 시민들의 제보에도 즉각적인 현장조사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시설의 폐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밀접접촉 우려가 높은 신도들에 대한 관리다. 현재 신천지 측에서는 서울시 내의 신도 명단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명단 제출을 거부한다면 압수수색 등 강제적인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반드시 명단을 확보해줄 것을 정부와 경찰에 건의한다"고 촉구했다.


시는 매일 오전 11시에 정례브리핑을 통해 서울시의 코로나19 대응상황을 공개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