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취임 후 첫 인도 방문…미국내 인도계 표심잡기

뉴시스

입력 2020.02.24 09:37

수정 2020.02.24 09:37

무역협상 '미니 딜'은 없을 듯 '시민권법' 우려 비공개 전달 전망 24일 '나마스테 트럼프' 행사에 10만명 참석 예상
【휴스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휴스턴의 NRG 스타디움에서 열린 '하우디 모디' 집회에 참석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손잡고 입장하고 있다.이번 집회는 미국을 방문 중인 모디 총리가 미국의 인도계 이민자 사회를 격려·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9.09.23.
【휴스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휴스턴의 NRG 스타디움에서 열린 '하우디 모디' 집회에 참석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손잡고 입장하고 있다.이번 집회는 미국을 방문 중인 모디 총리가 미국의 인도계 이민자 사회를 격려·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9.09.23.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4일부터 이틀 간 인도를 국빈방문한다. 취임 후 첫 방문이지만 무역합의 등 성과를 내기보다는 미국 내 인도계 표심을 잡을 재선 행보라는 분석이 많다.


23일(현지시간) CNN, ABC뉴스 등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4~25일 인도를 방문한다. 미 대통령으로서는 4번 연속 방문하는 것이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 미국 휴스턴에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참석한 '하우디 모디' 행사의 연장선 상에서 이뤄졌다. 당시 행사엔 인도계 미국인 등 5만여 명이 참석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모디 총리를 "미국에서 가장 위대하고 헌신적이며 가장 충성스러운 친구 중 한 명"이라고 추켜세운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24일 인도 서부 구자라트 아메다바드에 있는 세계 최대 크리켓 경기장 '사르다르 파텔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환영 행사 '나마스테 트럼프'에서 10만여 명의 환영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 행렬에도 수만 명이 줄을 서 트럼프 대통령을 맞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인도의 대표적 이슬람 건축물인 타지마할을 찾은 뒤 뉴델리에서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 및 국빈만찬을 진행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도 정상회담 성과보다는 '10만 군중'을 홍보하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출국 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큰 행사가 될 것이라고 들었다"며 "(모디) 총리가 인도에서 역대 가장 큰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미 공영라디오 NPR의 백악관 출입기자는 "이번 방문에서 발표될 큰 무역합의도 없고 진행 중인 것도 많지 않다"며 주목할 것은 경기장에 모일 '대규모 군중'이라고 분석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아시아계 미 유권자의 28%만 트럼프 행정부를 지지했다. 2016년 지난 대선에선 인도계 유권자의 80%가 트럼프 대통령 상대 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했다는 여론조사도 있다. 더욱이 이번 대선에서 인도계 유권자는 2016년보다 20만 명 늘어난 14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리처드 로소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계 사이에서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인도계는 미국 내에서 점차 커지고 있는 민족 집단이고 인도와의 유대도 유지하고 있다"며 "인도에서의 대규모 집회는 국민들 간 연대 강화뿐 아니라 미국에서의 상당한 정치적 이익을 얻도록 할 것"이라고 해석했다.

인도 외교부는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 기간 중 저작권, 무역 촉진, 안보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미 언론은 무역협상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미국과 인도는 지난해부터 무역갈등을 빚고 있다. 미국이 인도에 대해 일반특혜관세(GSP) 대우 종료와 함께 철강 등 제품에 관세를 부과했고 인도가 미국산 농산물 등에 보복관세를 매겼다. 이 때문에 양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문으로 무역갈등을 일정 부분 해소할 것이란 기대가 나왔으나,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인도와의 '미니 딜'을 오는 11월 대선 이후로 미뤘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이란과의 동맹을 강화함으로써 중국을 견제하는 한편 인도에서 반정부 시위를 촉발한 시민권법에 대한 우려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ABC뉴스는 "'중국'이라는 단어는 이번 순방 기간 중 어떠한 공식 성명이나 합의에도 등장할 것 같지 않지만, 중국의 부상에 대처하는 것은 미-인도 전략적 동맹 강화의 처음 목표이고 지금도 그러하다"고 분석했다.

인도 시민권법에 대한 논의도 비공개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힌두 민족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는 모디 총리는 무슬림을 차별하는 개정 시민권법을 도입했으며 이로 인해 인도에선 지난 몇 달 동안 반정부 시위가 이어졌다.

ABC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법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낼 것인지 묻는 질문에 "비공개로 우려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종교의 자유 측면에서 문제를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 행정부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고, 대통령에게도 중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