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G20 "코로나19 사태, 세계경제 회복세 저해할 것"

권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4 09:30

수정 2020.02.24 14:51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참석차 21일 오후 사우디아라비아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참석차 21일 오후 사우디아라비아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세계경제의 회복세를 저해할 것이라는 데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또한 G20 회원국들은 지난 1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마련된 디지털세 합의안을 승인하고 7월까지 핵심정책 사항을 도출하기로 합의했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22~23일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했다. 주요 20개국과 초청국의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과 더불어, 국제통화기금(IMF)·OECD·세계은행(WB)·금융안정위원회(FS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주로 논의됐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긴박한 불확실성 요인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회복세를 저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사태의 조기종식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각 국가들에게 완화적 통화정책, 적극적 재정 운용 등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나라 상황에 대해 “사태 추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신속한 피해 복구 지원과 경제적 파급영향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국적 기업에 대한 국가간 과세권 배분을 다루는 ‘디지털세’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회원국들은 올해 7월까지 핵심정책 사항을 도출하고 올해 말까지 ‘컨센서스에 기반한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허장 국제경제관리관은 “디지털화 정도에 상당한 차이가 있는 디지털서비스업과 전통 제조업간에는 차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업에 뿌리를 둔 국내 다국적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또한 허 국제경제관리관은 “세이프하버가 도입될 경우 형평성 저해와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며 우려했다.
‘세이프하버’는 새로운 기준 적용 여부에 대해 대상기업에 선택권을 주는 방안으로,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ktop@fnnews.com 권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