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용범 기재차관, "환율 양방향 쏠림 과도시 필요한 조치 단행"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4 09:13

수정 2020.02.24 09:13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24일 "투기 거래 등으로 환율의 양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서은 은행회관에서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외환 시장 상황을 각별히 주시 중"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안전 확보,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안전 우려를 덜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영위하시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차관은 "방역, 진단 및 치료 등을 위해 준비한 중앙 정부 목적예비비 1041억원과 지자체 예비비·재난관리기금 등 1082억원을 신속히 집행하는 등 정부 가용자원을 총동원 할 것"이라며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 등의 공정하고 원활한 공급을 위한 조치를 추진하면서 불법 해외 유출 방지 등 안정적인 국내 공급을 최우선으로 하는 추가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동안 순차적으로 발표해온 피해업계에 대한 세정·금융 지원방안, 소상공인·항공해운·관광·지역경제 등 분야별 지원 방안, 정부와 지자체의 구내 식당 휴무확대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며 "경제단체, 기업, 소상공인 등 현장의 목소리에 계속 귀 기울이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부연했다.


김 차관은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만간 발표한 예정"이라며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 피해업종·취약계층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두면서 투자, 수출, 내수 등 경제 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을 담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