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세균, 코로나 '수출비상'에 민관소집 "반드시 플러스전환"

뉴스1

입력 2020.02.20 14:01

수정 2020.02.20 14:01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2.19/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2.19/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 박주평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수출 등 국내 경제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민관 관계자를 불러 모아 범정부 차원의 종합 대책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올해 초 경제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투자는 물론 내수까지 위축되고, 특히 수출이 어렵다"며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민관이 합심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 51층 대회의실에서 '확대 무역전략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코로나19 기업애로 해소 및 수출 지원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이번 회의는 당면한 수출 리스크를 극복하고, 수출플러스 전환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기존 무역전략조정회의(산업부 장관·무역협회장)를 총리 주재 회의로 격상해 개최됐다.
정부는 코로나19가 수요 위축(사스, 메르스 등), 공급 충격(저유가) 등 과거 수출 리스크와 달리 우리 산업 공급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

또 향후 코로나19로 인한 리스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어 관계부처뿐만 아니라 경제단체, 업종별 협·단체, 수출지원기관, 지자체 등 76명이 참석해 범국가 차원의 대응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먼저 한국무역협회로부터 '코로나19 관련 수출기업 영향 및 정책건의'를 보고 받았다. 무협에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 지원, 수출시장 및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한국으로 되돌아오는 기업에 대한 지원, 유망 서비스 산업 육성 등 중장기 방안에 대해 건의했다. 산업부로부터는 코로나19 관련 기업애로 해소와 수출지원 대책을 보고받았다.

정부는 수출 기업들의 유동성을 긴급 보강하기 위해 무역금융을 처음 계획보다 3조1000억원 늘린 총 260조3000억원을 공급하기로 했다. 특히 상반기에 156조원을 집중해 피해기업을 신속하게 지원하고, 중소‧중견기업 대상 무역금융도 역대 최대인 105조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6대 분야 품목과 주요 국가 공급망 분석을 통해 수급관리 위기경보 대응 시스템을 가동하고, 공급망의 특성‧품목 유형에 따라 공급 안정화를 추진한다.

이후 참석자들은 토론을 이어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사관계 선진화와 임금체계 개편, 유연근무제의 조속한 입법, 화학물질 규제 합리화'를, 중소기업중앙회는 '전시장치 업종에 대한 정책자금 제한 요건 완화, 원부자재 변경 제품에 대한 패스트트랙 적용'을 요청했다.
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부품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정보통신진흥협회는 중국진출업체 보건안정용품 지원, 석유화학협회는 '신·증설 투자와 관련된 규제개선'을 건의했다.

정 총리는 "우리는 대외 리스크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모멘텀을 마련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다시 한번 '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향후 취임 당시 공언한 대로 경제 총리로 인식되도록 앞으로도 경제정책 관련 민관합동 회의, 현장 방문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