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우선순위' 거론(종합)

뉴시스

입력 2020.02.20 10:43

수정 2020.02.20 10:43

"필요할 경우 업무 우선순위 매겨야 할 것" "현재 목표는 합의 타결…9000명 근로자 매우 중요" "방위비, 한미 국방장관회담 의제로도 논의될 것"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주한미군 제23화학대대 소속 501중대가 공개한 지난해 12월 19일 경기 의정부시 소재 미군기지 캠프 스탠리 북한 WMD 제거 훈련 사진. (사진=주한미군 페이스북 캡처) 2020.0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주한미군 제23화학대대 소속 501중대가 공개한 지난해 12월 19일 경기 의정부시 소재 미군기지 캠프 스탠리 북한 WMD 제거 훈련 사진. (사진=주한미군 페이스북 캡처) 2020.0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난영 기자 =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 거론되고 있는 9000여명의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문제와 관련해 미 합동참모본부 측이 '우선순위'를 거론하고 나섰다. 우선순위에 따라 휴직 규모를 정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19일(현지시간) 미 국방부 공식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브리핑 영상에 따르면, 윌리엄 번 미 합참 부참모장은 이날 방위비 분담금 관련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과 관련해 "필요할 경우 우리는 근로자들이 제공하는 업무에 우선순위를 매겨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9000명의 근로자는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는 협상을 계속 하고 있고, 숫자와 관련해 작은, 중간의, 큰 선택지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해당 발언은 규모를 정해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을 실시할 수 있다는 취지로 보인다.

번 부참모장은 특히 "협상을 통해 실행 가능한 길을 찾길 바란다"며 "(필요할 경우) 삶, 건강, 안전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보건, 안전 등 중요 분야를 제외한 휴직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그러면서도 "가장 중요하게는, 우리는 임무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의 임무는 한국에 대한 연합 방위"라며 "그 곳에서 우리가 가진 이점은 연합군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한국 파트너들과 매일 함께 일한다"고 강조했다.

함께 브리핑에 나선 조너선 호프먼 미 국방부 대변인 역시 "우리는 계속 임무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되풀이했다. 그는 또 "우리는 계속 협상할 것이고,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할 것"이라며 "그게 우리의 첫 번째 목표"라고 합의 타결이 우선임을 공언했다.

호프먼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증액 요구가 '이행 불가능한 계약'일 수 있다는 지적에는 "우리가 임무에 집중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임무를 하기 위해 자금을 대야 할 계약이 있다면, 그것을 계속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달 9일 방위비 분담금 협정 미타결을 이유로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들에게 오는 4월1일부터 잠정 무급휴직이 시행될 수 있다는 '60일 전 사전 통보'를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은 지난 18일 주한미군 사령부에서 최응식 전국주한미군 한국인노조 위원장과 만나 '3월31일부 할당 자금 고갈'을 거론하며 무급 휴직에 대비하라고 밝힌 상황이다.

한편 정경두 국방장관은 오는 24일 미국을 찾아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과 한미 국방장관회담에 임할 예정이다.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국무부가 주관하지만, 이 자리에서도 관련 대화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호프먼 대변인은 이와 관련, 회담 주요 의제를 묻는 질문에 "한반도 방어를 위한 합동 전투 능력 구축이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우리의 가장 오랜 동맹 중 하나"라면서도 "우리는 군사 자금 합의를 위해 일하고 있다.
그게 명백히 논의 주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