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주지검에 온 추미애…“검찰은 인권보호기관” 강조

김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7 14:04

수정 2020.02.17 14:04

수사·기소 분리 반대 질문엔 침묵
신청사 준공식 참석
장관 취임 후 첫 지방검찰청 방문
잘못된 수사관행 탈피해야 
추 장관, 반대 의견 개진한 정읍지청장 악수만
인권센터 상시기구로 개편
신청사 772억원투입...지하1층 지상 8층
17일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송하진도지사, 노정연 전주지검 검사장 및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 커팅을 갖고 있다. 사진 =전북도 제공
17일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송하진도지사, 노정연 전주지검 검사장 및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 커팅을 갖고 있다. 사진 =전북도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추미애 법무부장관이 17일 오전 전주지방검찰청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했다. 지난달 2일 장관에 취임한 뒤 첫 지방 검찰청 방문이다.

이날 추 장관은 축사에서 “검찰은 경찰국가시대에 수사권 남용을 통제하고 국민의 인권을 옹호하기 위해 탄생했다”며 “검찰 제도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염두에 두고 검찰권을 행사하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추 장관은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해 공소장 공개에 대한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런 제도들이 검찰 내에서 국민의 권익과 인권이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이날 추 장관은 수사 기소 분리 제안을 두고 윤석열 검찰총장의 의견 개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추 장관은 제막식과 식수를 끝으로 준공식을 마치고 전주소년원을 방문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박성진 광주고검장, 조남관 법무부 검찰국장, 구본선 대검 차장검사 등 검찰 관계자와 송하진 전북도지사, 김승환 전북도교육감, 김동원 전북대 총장, 국회의원 등 외부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한편 2017년 2월 첫 삽을 뜬 전주지검 신청사는 총 공사비 772억원이 투입되었다.

전주 만성동(대지 3만2235㎡, 연면적 2만6265㎡)에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로 지어졌다.

신청사는 그동안 시범 운영하던 ‘인권센터’를 상시 기구로 개편했다.


1층 민원실에 ‘인권상담실’을 독립적으로 마련하고 인권상담사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