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추미애 “잘못된 수사관행 고치는 것이 검찰개혁 밑거름”(종합)

뉴스1

입력 2020.02.17 13:31

수정 2020.02.17 13:3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검에서 열린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20.2.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검에서 열린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2020.2.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검에서 열린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해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2020.2.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전북 전주시 전주지검에서 열린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해 테이프 컷팅식을 하고 있다. 2020.2.17/뉴스1 © News1 유경석 기자

(전주=뉴스1) 임충식 기자,이정민 기자 = “국민을 위한 검찰 개혁이 성공할 수 있도록 모두 동참해 달라.”

17일 전주지방검찰청(검사장 노정연) 신청사 준공식에 참석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인권 보호’를 강조했다. 또 검찰 개혁을 위한 적극적인 동참도 부탁했다.


추 장관은 “개인적으로 지난 1993년부터 이곳에서 2년간 신청사가 아닌 덕진동에서 전주지방법원 판사로 근무했었다. 그래서 전주지법·지검에 대한 애정도 많이 가고 감회도 새롭다”면서 “그동안 전주지검 가족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많은 불편을 참아내며 맡은바 책무를 묵묵히 다해왔다. 이렇게 환대해 주신 노정연 검사장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당부의 말도 이어졌다.

추 장관은 “검찰은 인권보호 기관이라는 것을 늘 마음에 새겨야 한다”면서 “검찰권을 행사하면서 사건 관계인의 인권침해가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주지검도 국민의 입장에서 인권침해 수사관행은 없었는지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법무부에서도 공정하게 재판 받을 권리와 국민 알권리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각계각층의 의견 수렴을 해 공소장 제출 및 개선을 검토 중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 개혁은 공수처 설치 등 법률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면서 “거창한 것이 아니다. 여러분들이 맡은 업무 속에서 국민인권을 우선하고 잘못된 수사관행을 고치는 것인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 장관은 “검찰은 정치적 사건 못지않게 사회적 약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선량한 시민과 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일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노정연 검사장은 인사말에서 “전북 사법행정 중심이 된 만성법조타운에서 전주지검이 법률서비스 향상은 물론이고 지역경제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우리 전주지검은 새롭게 시작한 마음으로 진정으로 국민을 위한 검찰의 역할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비롯한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송하진 전북지사와 김승환 전북교육감 등 기관장과 도내 언론사 대표도 함께했다.

준공식은 경과보고, 인사말·축사에 이어 현판 제막식과 준공 기념 테이프 커팅식, 기념식수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추 장관은 이날 검찰개혁과 기소·수사 분리를 둘러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 등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웃음으로 일관하며 답변하지 않았다.

한편, 전주지검은 이미 지난해 12월9일부터 신청사에서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조국 사태 등의 여파로 인해 준공식 등 공식행사는 개최되지 않았다.

전북 전주시 덕진구 만성동 산 95-1번지에 들어선 신청사는 3만3235㎡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로, 연면적은 2만6265㎡다. 투입된 예산은 총 772억원이다.

신청사는 검찰 이미지를 현대적 감각으로 형상화했다. 검찰의 상징인 올곧음과 균형을 모티브로 강직하면서 단아한 입면 디자인이 적용됐다.

보안과 방재를 고려한 CCTV카메라와 최첨단 경보시설도 갖췄다. 또 영상녹화 전자조사실도 검사실별 2개씩 설치해 과학수사에 적합한 21세기형 검찰청사로 신축됐다.

장애인을 위한 조사실과 여성·아동 전용조사실, 경사로 설치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편의시설도 설치됐다.

조경면적도 대지 면적의 32%에 달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과 휴식 공간 제공에도 공을 들였다.
특히 지하 99면, 지상 220면 등 319면 규모의 주차장이 확보되면서 민원인들의 주차 난 해결에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전주지검은 신청사 개청에 맞춰 그 동안 시범운영 중이었던 ‘인권센터’를 상시기구로 개편, 사회적 약자 보호 및 인권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또 민원실 내에 ‘인권상담실’을 독립적인 공간으로 마련, 인권상담사의 전문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