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미래에셋 ·NH투자 등 대형 증권사 "메자닌 투자 확대 결의" …최대 6000억원

김현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6 12:00

수정 2020.02.16 12:00

[파이낸셜뉴스] 국내 6개 대형 증권사가 건전한 기업의 전환사채(CB) 등 메자닌 투자를 확대하기로 결의했다.

1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와 대형 증권사 사장단은 이날 회의를 열고 중소기업 투자활성화 정책에 일조하기 위해 메자닌 등 투자예산을 신설 및 확대키로 했다.

증권사별로 최대 1000억원, 업계 합산 6000억원(예정)까지 투자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투자 대상 및 방식은 건전한 코스닥기업의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활성화를 위해 CB 등 메자닌 자산의 신규 및 차환 물량을 심사를 거쳐 시장가로 매입하는 형태다. 해당 증권사는 프라임브로커업무(PBS)를 수행하는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6곳이다.

최근 라임운용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사모펀드 위축은 물론 중소기업들의 메자닌 발행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 상황이다.


이날 회의에서 사장단은 저유동성 자산인 CB 등에 주로 투자하는 사모펀드 시장 위축과 함께 만기 도래 등에 따른 발행기업의 유동성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기업의 유동성 확보방안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사장단은 향후 모험자본 공급확대를 위한 건전성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이 수반되고, 발행어음에 대한 인가가 조속히 허용되면 다양하고 효율적인 자금조달 수단을 통해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을 더욱 신속하고 원활하게 집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금투협회는 "종투사들의 자본시장에 대한 책임감 있는 결단으로 건전한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원활화와 자본시장의 신뢰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회의에 참석한 6개 증권회사는 모두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의 종투사로 사모펀드 등에 대한 신용공여, 펀드재산 보관.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PBS 업무 이외에도 중소기업 등에 자금을 공급하는 기업신용공여 업무를 영위 중이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