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칼럼 서초포럼

[여의나루] 코로나19 확산 대응과 경제활동

김충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3 16:46

수정 2020.02.13 16:46

[여의나루] 코로나19 확산 대응과 경제활동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경제활동에도 비상이 걸렸다. 관광, 여행은 물론 각종 모임이 취소 또는 연기되면서 관련 업계의 어려움이 확대되고, 이미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자영업자들은 존립 자체를 위협받고 있다.

분명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는 노력은 강화할 필요가 있다. 중국 방문 등으로 감염우려가 있는 사람들은 입국 후 14일간은 스스로 공공장소에 가지 않는 등 확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야 한다. 정부도 감염자 격리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의료진의 헌신적 노력도 필요하다.

문제는 과민반응으로 대응이 과도히 전개되는 경우다.
대표사례 중 하나가 각종 무역전시회 취소다. 최근 국내에선 일부 무역전시회가 취소 또는 연기되고, 개최되는 전시회에서도 참여업체가 줄어들고 있다. 특히 기업이 주최하는 전시회는 유아박람회 등 예외적 경우만 연기되는 반면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주최 전시회는 적지 않은 수가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다. 대구국제섬유박람회, 경기국제보트쇼, 신재생에너지전시회, 서울국제스포츠레저산업전 등이 대표적 사례다.

이들의 민간 주최 전시회 참여 취소 사례도 늘고 있다. 지자체들은 정책홍보 등의 목적으로 다양한 전시회에 독립된 존이나 부스를 만들어 참여하고 있는데, 최근 과도한 감염 우려로 참여를 취소하고 있다. 이들의 과민반응은 이들의 눈치를 보는 일반기업의 참여까지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공공부문이 나서서 경제활동을 위축시키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판단해보면 참여인원 제한이나 특정이 가능하고 감염 예방이 가능한 경우엔 정상적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이성적 행동일 것이다. 공장 가동이나 사무실 운영 등 참여인원이 특정돼 있거나 인원제한이 가능한 경제활동은 중단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정부기관과 기업들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전시회 참여기업이나 기관은 특정되며, 감염지역 방문자 관람제한 등 일정한 기준으로 방문객도 제한할 수 있다. 한편 열화상카메라 비치,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 의무화, 응급처치실 운영이나 병원 지정 등 기본적 감염예방 조치만으로도 무역전시회에선 지하철이나 시장 등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장소에 비해 바이러스 확산 차단이 훨씬 용이하다.

이런 확산 차단 용이성으로 인하여 중국 등 오염이 심각한 국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와 스페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등 중국 기업과 중국 바이어의 대거 참여가 불가피한 일부 전시회를 제외하고는 미국, 유럽은 물론이고 인도, 일본, 싱가포르 등 대부분 국가에서 전시회는 당초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금년 2월과 3월 개최되는 시카고 모터쇼, 독일 소비재전시회, 싱가포르 에어쇼, 일본의 수소전시회 등이 그런 예들이다.

우리의 무역전시회도 과민반응으로 취소하거나 연기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된다. 다만 감염 확산 우려가 있는 중국 기업과 중국인 바이어에 대해서는 감염확산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특별조치를 취할 필요는 있다.

지금은 분명 위기다. 한편에서는 바이러스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다른 한편에선 과민반응으로 경제침체를 야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위기일수록 철저한 바이러스 확산 차단 노력과 병행해 정상적 경제활동도 잘 이뤄지도록 균형 있는 접근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해 보인다. 감염 우려에도 불구하고 생활은 지속돼야 하기 때문이다.
경제활동 주체들의 슬기로운 행동을 기대해본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