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유럽과 무역전쟁 예고… 나토 방위비 문제도 거론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1 17:59

수정 2020.02.11 17:59

"우리를 매우 나쁘게 대해왔다"
다음 무역협상 대상 유럽 지목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뉴시스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무역협상 대상으로 유럽을 지목했다.

트럼프 행정부응 출범 후 캐나다, 멕시코, 한국 등과 기존 무역협정을 다시 체결하고 일본과는 신규 무역협정을 맺은 데 이어 중국과 무역협상 1단계 거래까지 마치는 등 미국 주도의 무역질서 재편에 속도를 내왔다. 탄핵위기를 극복한 트럼프 대통령이 2020 미 대선에서 재선행보에 나서면서 이번에는 '미국 우선주의'실현의 희생양으로 유럽을 겨냥한 것이다.

■中·아메리카 이어 유럽과 무역협상

10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전국 주지사와 함께하는 비즈니스 세션'에서 "많은 국가와 동맹국이 미국을 이용해왔다"며 "특히 유럽은 우리를 매우 나쁘게 대해왔다"고 비판의 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12년 넘게 유럽과의 무역에서 미국은 엄청난 적자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유럽과 무역협상을 해야한다"며 "그들은 믿을 수 없는 장벽을 갖고 미국에 세금을 부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한국, 중국, 일본 등과 무역협상을 진행한 것을 거론하며 "나는 전 세계와 한 번에 협상을 하고 싶지 않았다.
이제 다음으로 유럽이 될 수 있다"며 "그들과 진지하게 대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일본과 좋은 합의를 했다"며 "이것이 유럽과의 협상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유럽을 압박했다.

VoA는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은 관세를 놓고 최근 몇달 간 긴장상태와 함께 휴전을 이어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또 다시 불만을 제기했다고 평했다.

지난 2018년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 양측은 무역협상을 하기로 합의한 뒤 지난해 협상을 개시했지만 미국이 한 동안 중국 및 멕시코, 캐나다 등과의 협상에 집중하면서 양측의 협상은 뒷전으로 밀렸다. 하지만 지난해 미국의 보잉사와 유럽의 에어버스가 충돌하고 프랑스가 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 등 미국의 인터넷 대기업에 '디지털세'를 걷겠다고 하자 미국은 프랑스 제품에 대해 '와인세'와 유럽산 자동차 수입에 있어서도 세금을 부과하겠다고 맞서며 갈등을 빚었다.

지난달에서야 미국과 유럽은 지난달 디지털세를 두고 양측이 향후 1년 간 관세 보복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한 달 만에 다시 무역 문제를 꺼내들었다

■NATO 향해서도 여전히 쓴 소리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를 향해서도 쓴 소리를 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솔직히 나토가 미국을 나쁘게 대한다"며 비판한 뒤 "20년간 NATO 회원국의 방위비는 줄었으며 미국이 모든 것을 지불했기에 그들은 점점 더 적게 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NATO가 자신 덕분에 회원국들이 방위비를 증액했다고 자화자찬했다. 그는 "전 세계에서 나의 가장 큰 팬은 나토의 수장인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라며 "그와의 첫 만남에서 나는 NATO의 방위비를 1300억달러(약 153조6000억원)를 증액했고 두 번째 만남에서 4000억달러(약 472조6400억원)를 걷었다"고 말했다.
지난해 말 나토 창설 70주년 회의에 참석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또 미국 외 NATO 회원국이 방위비 분담금을 적게 낸다고 불만을 표하자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오는 2024년까지 나토 동맹국이 방위비 분담금을 EU 국내총생산(GDP)의 2%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힌바 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