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은성수 "'금융위 패싱' 적절한표현 아냐...연임강행, 오해받지않게 할것"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0 15:32

수정 2020.02.10 15:52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은 위원장(왼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은 위원장(왼쪽 두번째)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0일 해외금리연계 파생금융상품 DLF사태 제재와 관련 '금융위 패싱' 논란에 대해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면서도 "무엇이 합당한지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행장의 연임 강행에 대해서는 "가급적 오해받지 않고 주어진 시간 내 우리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개최한 '외국계 금융회사 대표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우선 금융감독원의 손 회장 중징계 결정 이후 손 회장의 연임이 강행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직 강행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며 "(중징계 결정은) 금감원서 했고 지난주 우리금융 이사회서 아직 금융위가 제재 통보를 안해서 말하긴 이르다고 했다"고 말했다. 금융위의 징계 절차인 기관 제재에 대해 "우리가 가급적 오해받지 않고 주어진 시간에 우리는 우리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감원서 제재 의결권을 남용하고 금융위를 패싱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그는 "이게 매일 일어난 일은 아니라 생각한다. 어찌보면 유래없는 일일 것 같은데 뭐가 합당하고 적절한지는 생각해보겠다"면서도 "금융위 패싱은 적절한 표현은 아니다"고 했다. 대신 "중요한 것은 피해본 분들에게 돈이 나가는 것"이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어려움에 대해 직간접 피해본 전 분야 지원에 대해 중점두고 생각중"이라고 했다. 이번주 코로나 바이러스 지원 관련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고도 덧붙였다.

우리은행과 금감원 간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우리은행 비밀번호 도용 문제에 관련해서는 "당연히 문제가 있다면 중요하다"며 "금감원서 절차대로 하면 될 것이다. 중요성도 금감원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사모펀드 규제 방향에 대해서는 "손실나는 부분에 대해 금감원에서 전반 조사했는데 몇 가지 비슷한 문제가 있어 손실 평가와 어떻게 상환할지, 재발 방지 등을 중심으로 개선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간담회에서는 글로벌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은 위원장은 "외국에서 국내서 좀 더 많은 비즈니스를 하길 기대하고 이를 위해 세금 문제와 규제 명확화 등을 이야기했다"며 "특히 관련 규제를 명확하게 하는 데 공감하고 개선하는 것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