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추미애, 불통 비판 커지자 소통 행보…윤석열은 내부 결속 다지기

뉴스1

입력 2020.02.09 13:57

수정 2020.02.10 10:01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추진 계획' 발표 후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1.31/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권력기관 개혁 후속조치 추진 계획' 발표 후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1.31/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0.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건물에 새겨진 로고. 2019.9.1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건물에 새겨진 로고. 2019.9.1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최근 회동을 통해 표면적으로는 갈등 봉합 제스처를 보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각자의 목표를 위해 채비하는 모양새다.

추 장관은 속도를 낼 검찰개혁 후속조치를 앞두고 검찰과의 여론전을 대비해 대외 소통을 늘리기 시작했고, 윤 총장은 총선 수사를 앞두고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9일 법무부에 따르면 추 장관은 오는 11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3층 브리핑실에서 출입기자단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한다. 추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법무·검찰 개혁과 관련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 등을 밝힐 예정이다. 이후에는 실·국 본부장이 배석한 자리에서 질의응답도 이어진다.

취임 한달이 지난 추 장관은 언론과 직접 접촉하는 것은 최대한 피해왔지만, 두 차례 검찰 인사와 직제개편 등 고강도 개혁을 마무리하며 '새 판'을 짠 뒤인 이달부터는 본격적으로 대외 소통을 늘리고 있다.

검경 수사권 조정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도입 등과 관련해 후속 실무작업이 예정된 가운데 앞으로 있을 여론전에는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추 장관은 이때까진 기자들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거나 "대변인실을 통해달라"며 말을 아껴왔지만, 최근 청와대 선거개입 사건 공소장 비공개로 논란이 일자 5일과 6일 연이틀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응하며 직접 입장을 밝혔다.

서울고검 내 법무부 대변인실 분실 '의정관'을 설치한 것도 추 장관의 대 언론 소통 행보의 일환이다. 추 장관은 개소식에도 직접 참석했다.

추 장관은 같은 날 윤 총장과 만나 "법무·검찰 개혁을 위해 협조해달라"는 뜻을 전하며 사실상 화해의 제스처를 보이기도 했다. 두 사람의 회동은 취임 인사 뒤 처음이었다.

이에 추 장관이 검찰개혁 법안 후속조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검찰과 확전이 될 것을 염두에 두고 대외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취임 200일을 맞은 윤 총장은 4·15총선 수사를 앞두고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섰다. 이번주 총선 대비 회의를 열고 전국 지방검찰청을 돌며 격려 방문도 할 예정이다.

대검찰청은 1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청사에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대비 '전국 지검장 및 선거담당 부장검사 회의'를 연다. 총선 전후 선거사범 수사 방식과 사법처리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18개청 지검장과 59개청 공공수사 담당 부장들이 모인다.

윤 총장은 회의를 주재하며 지난달 검찰 고위간부 인사 때 지방으로 이동한 참모진과 재회할 전망이다. 대검 공공수사부장이던 박찬호 제주지검장과 과학수사부장이던 이두봉 대전지검장 등이다. 대검 인권부장이던 문홍성 창원지검장, 공판송무부장이던 노정연 전주지검장도 대검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선거 범죄 수사를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작년 7월 취임사에서 '권력기관의 정치·선거개입이 공정경쟁 질서를 무너뜨리는 범죄'라는 소신을 밝혔고, 지난 3일 상반기 검사 전입식에서도 "선거법을 집행하는 검찰로서는 수사 역량을 집중해서 선거사범 처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선 수사를 앞두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격려방문도 이어진다. 첫 방문지는 부산고검·지검이다. 윤 총장은 13일 오후 2시 이곳을 찾아 양부남 부산고검장과 권순범 부산지검장, 한동훈 부산고검 차장검사 등 검사장급 이상 간부 등을 만날 예정이다.

한 차장검사는 윤 총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인사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을 역임하다 지난달 부산고검으로 사실상 좌천됐다. 이에 윤 총장이 격려방문을 통해 한 차장검사 등 지방으로 발령난 참모진을 자연스럽게 위로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이 최근 "검찰 개혁에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일단 확전을 피하고 있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우선 청와대 선거개입 잔여수사가 가장 큰 불씨로 꼽힌다. 검찰은 추가수사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오는 4·15 총선 이후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 나머지 주요 피의자들에 대한 기소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총선 전후로 검찰이 여권 후보를 겨냥한 비리 수사에 나선다면 다시 추 장관과 윤 총장이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선거 후 표 차이가 작아 접전을 벌인 지역에서 검찰 수사로 결과가 뒤집힌다면 그 후폭풍은 더 거셀 것으로 보인다.

검찰개혁 후속조치가 이뤄지는 중에도 또 다시 법무부와 검찰간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단 지적도 있다.
추 장관은 앞서 개혁 과정에서 '검찰 패싱' 논란을 빚은 바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