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여야 원내대표 이번 주 회동…2월 국회 쟁점은?

뉴스1

입력 2020.02.09 06:30

수정 2020.02.09 06:30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20.1.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2020.1.27/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여야 원내대표가 2월 임시국회 의사 일정 합의를 위해 이번 주 초 회동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여야는 2월 국회에서 검역법부터 우선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지난 연말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패스트트랙' 정국에 대한 앙금이 남아 있어 2월 국회가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김한표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6일 국회에서 만나 신종코로나 확산 대책을 논의할 국회대책특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하지만 대책특위 이름을 놓고 민주당은 '신종코로나'를, 한국당은 '우한폐렴'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다, 특위 위원장을 어느 당이 맡을지를 놓고도 이견을 좁히지 못해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신경전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검역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도 여야의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번 2월 국회에서 입국 당시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상태 추적, 격리 요청을 가능하도록 검역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검역법 개정안(기동민 민주당 의원 대표 발의) 처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국당은 감염병 환자 발생지역에서 입국하거나 이를 경유해 입국하는 외국인의 입국을 한시적으로 정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검역법 개정안(원유철 한국당 의원 대표 발의)도 함께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국당이 공수처법(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의 강행 처리에 대한 민주당의 사과를 요구하는 반면 민주당이 2월 국회에서 경찰개혁법 처리를 제안한 것도 여야의 갈등 요인이 될 전망이다.

4·15 총선이 6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선거구 획정도 결론을 내려야 하지만 여야는 선거구 획정 논의 기구 구성에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소관 상임위인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지만 한국당은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이를 둘러싼 여야의 기 싸움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