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中, 750억불 美제품 전격 관세인하… 전인대 연기 검토설도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6 17:56

수정 2020.02.06 19:48

신종코로나 잡기 '전시태세'
시진핑 리더십 최대위기 직면
지도부 24시간 비상근무 돌입
미·중 무역합의 이행 노력 의지
【 베이징=정지우 특파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총체적 위기에 빠진 중국이 정치 경제 관련 전방위적 비상대응책 방안 마련에 나섰다.

신종 코로나 사태로 미국과 1단계 무역합의가 어려워진 가운데 미국산 제품에 부과했던 관세를 절반 낮춰 미국과의 관계 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신종 코로나 사태가 체제 안정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리더십에 최대 위협이 될 수 있어 3월 예정된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 연기 검토설도 제기됐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6일 "지난해 9월 1일 75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부과하던 관세를 인하하기로 했다"며 "관세율이 10%인 제품은 5%로, 관세율이 5%인 제품은 2.5%로 낮춘다"고 밝혔다. 인하는 오는 14일 오후 1시1분(현지시간)부터 적용된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두 가지 배경에서 비롯됐다.
우선 지난달 21일 미국무역대표부(USTR)가 "2월14일 오전 0시 1분(미국 동부시간)부터 약 12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15%에서 7.5%로 인하한다"고 밝힌 데 대한 화답의 성격이 짙다.

특히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에서 미국산 제품을 대거 수입하겠다는 약속을 못 지킬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국은 이번 조치를 통해 신종 코로나 사태에도 미중 무역합의 이행에 노력한다는 의지를 보여주려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종 코로나 사태가 중국 경제 전반을 뒤흔드는 와중에 무역전쟁을 벌여온 미국과 관계가 또 흔들릴 경우 중국이 받게 될 타격은 엄청나다. 이에 미국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형국이다.

이와 관련, 송웨이 중국인민대학교 국제학부 교수는 이날 관영 글로벌타임즈 기고에서 "중국이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신종 코로나 맞서 싸우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단기적 중국이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을 늘리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면서 "그러나 이것이 중국이 고의적으로 약속을 이행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여론 악화가 체제 위협이 될 것을 우려한 대응책 마련에도 고심중이다. 이와 관련, 중국내 가장 큰 정치적 행사인 전인대를 연기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주요 외신이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전인대는 통상 3월5일부터 최소 10일간 수도 베이징에서 열린다. 약 3000명의 전인대 대표들이 모여 주요 법안을 통과시키고 경제 목표를 공개한다.

전인대는 1935년 시작된 이후 한 차례도 연기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다. 그만큼 신종 코로나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내외부에 피력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고위 관계자는 "일정대로 회의를 갖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 상황이 3월까지 진정될 것 같지 않아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주요 외신에 말했다.

시 주석은 신종 코로나 방제에 대한 총동원령을 재차 지시했다.
중국 지도부는 이에 따라 24시간 비상근무와 전수조사, 관할 책임제 등을 통해 신종 코로나 저지를 위한 본격적인 전시 태세에 돌입했다. 전염 속도가 갈수록 올라가면서 민심이 동요하고 공산당 지도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실제 당국의 통제에도 불구, 중국 곳곳의 누리꾼들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정부의 정보 통제와 초기 대응 실패, 우한의 의료물자 부족 등을 비판하고 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