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한일, 6일 서울서 국장급협의…강제징용 문제 이견 좁힐까

뉴스1

입력 2020.02.04 18:45

수정 2020.02.05 09:07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서울=뉴스1) 민선희 기자 = 한일 외교 국장급 협의가 오는 6일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외교부가 4일 밝혔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오는 6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다키자키 시게키(滝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만나 양국 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한다.

양 국장은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도 만나 국장급 협의를 진행한 바 있는데, 당시 김 국장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조속한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우리 입장을 재차 강조했고, 다키자키 국장은 일측의 입장을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양측이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놓고 어느 정도 의견 절충에 이를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한국은 재작년 10월 나온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을 존중하며, 피해자 권리 실현 및 한일 양국관계 등을 고려해 해법을 찾자는 입장이다. 일본은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두 해결된 문제라고 맞서고 있다.


한일 양국은 지난해 12월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경색된 한일관계 개선을 모색해왔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얽히고 설킨 양국관계를 대화로 풀어나가자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양국이 강제징용 해법 마련에서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고, 이르면 4월로 예상되는 일본 전범기업 자산 현금화 조치와 도쿄올림픽에서의 욱일기 사용,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등 올해 양국 관계를 흔들 수 있는 요인들은 많은 상황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