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정부, 후쿠시마 원전수 처리 해양방출로 가닥…"현실적 선택지"

뉴시스

입력 2020.01.31 12:07

수정 2020.01.31 12:07

日전문가 소위원회, 정부에 "해양방출·수증기 방출이 현실적인 선택지" 제언
[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후쿠시마 원전의 2017년 9월 4일월 모습. 2019.12. 29
[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후쿠시마 원전의 2017년 9월 4일월 모습. 2019.12. 29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사실상 후쿠시마(福島) 제 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법과 관련 사실상 해양 방출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31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경제산업성은 이날 도쿄전력이 운영하고 있는 후쿠시마 제 1원전 방사능 오염수(처리수)와 관련 전문가 소위원회의 정리안 수정판을 공표했다.

특히 이 정리안은 '해양 방출'과 '증발'이 방사능 오염수를 처리하는 "현실적인 선택지"라고 명기해 논란이 예상된다.

정리안에 따르면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사고로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는 방사능 오염수가 매일 170t(2018년 평균치)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전용 장치를 통해 주요 방사능 물질을 제거한 '처리수'를 부지 내 탱크에 보관해왔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탱크에 보관하고 있는 '오염수'를 오염수정화정치 알프스(ALPS)에서 처리된 '처리수'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염된 물이 아닌 정화 처리된 물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일본에서 처리수로 주장하는 물에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기준 118만t의 처리수가 탱크에 쌓였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총 137t 처리수를 보관할 수 있으나 "2022년 여름에는 꽉 차게 될 것"이라며 더 이상 보관할 탱크가 남아있지 않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전문가 소위원회는 지난 3년 간 사회적 영향 등을 고려해 처분 방법을 논의해 왔다.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정리안에서는 지하 매설 등 5가지 처리방법에서 방사능 오염수를 희석해 바다로 흘려보내는 해양 방출과 수층기 방출 등 국내 외에 전례가 있는 방법으로 의견을 좁혔다.

신문에 따르면 이번 정리안 수정판의 포인트는 ▲전례가 있는 수증기 방출과 해양 방출이 현실적 ▲실적 등도 포함해 해양 방출 쪽이 확실히 실시 가능 ▲수증기 방출의 풍평피해( 風評被害·잘못된 소문 등으로 인한 피해)는 해양 방출 (피해) 보다 폭 넓어 ▲정부가 폭 넒은 관계자의 의견을 듣고 책임을 가지고 결정하길 기대 ▲결정 시에는 풍평피해 대책도 확충·강화해야 할 것 등이다.


일본 정부는 전문가 소위원회의가 제시한 정리안을 바탕으로 향후 지방자치단체·어업 관계자 등의 의견을 반영해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법을 결정할 전망이다.

다만, 해양 방출은 어업 관계자를 중심으로 풍평피해 우려가 강하다고 닛케이는 지적했다.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는 지역에서는 어업 산업 피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