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총선 격전지 부산]동남권 관문공항·보수통합 향방은?

뉴스1

입력 2020.01.24 16:09

수정 2020.01.24 16:09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김정호 국회의원 및 지역 주민등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하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5.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김정호 국회의원 및 지역 주민등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결과 대국민 보고회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에 반대하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5.27/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박형준 혁통위원장 및 참석 의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2차회의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지상욱 새로운보수당, 박 위원장, 정운천 새로운보수당, 김상훈 자유한국당. 2020.1.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형준 혁통위원장 및 참석 의원들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2차회의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지상욱 새로운보수당, 박 위원장, 정운천 새로운보수당, 김상훈 자유한국당. 2020.1.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부산=뉴스1) 박기범 기자 = 4·15 총선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부산. 지역에서는 이번 총선을 두고 '안갯속'이란 평가가 나온다. 보수텃밭이 무너지면서 지역 민심은 과거와 달리 정치권을 계속해서 주시하는 모습이다.
과거 일방적 사랑이 더는 없다는 게 부산정가의 평가다.

이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 다가올 변수에 관심이 쏠린다. 지역에서는 우선 '동남권 관문공항'을 변수로 꼽는다. 매번 선거 때마다 제시된 지역 공약으로, 각 정당이 관문공항 사업을 주시하고 있다.

특히 선거는 '구도'라고 하는데, 지지부진한 정계개편으로 인해 부산선거는 아직 '구도'조차 잡히지 못한 상태다. 인적쇄신 등과 맞물린 보수의 움직임도 주요 변수 중 하나다.

◇ 선거 단골메뉴 '동남권 관문공항' 이번에는?

부산지역 최대 현안인 '동남권 관문공항'이 주요 변수 중 하나다. 신공항은 그동안 선거에서 큰 영향력을 과시해왔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이 신공항 공약을 내세웠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총선 당시 부산에서 민주당 의원 5명이 당선되면 ‘가덕신공항’을 만들겠다고 공약하기도 했다.

신공항 공약은 영남권 5개 시도 간 치열한 경쟁도 만들었다. 2016년 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되면서 논란이 잦아들었지만 지난 지방선거에서 오거돈 당시 민주당 후보가 제1공약으로 ‘가덕신공항’을 내세우며 또다시 이슈로 떠올랐다.

지방선거에서 나란히 민주당 단체장이 당선된 부산·울산·경남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김해신공항 검증에 돌입한 뒤 ‘김해신공항 수용불가’ 방침을 정하고 새로운 공항 사업을 요구했다.

사업을 주관하는 국토부와 대구·경북은 즉각 반발했다. 현재는 국무총리실이 김해신공항의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검증하고 있다.

‘가덕신공항은 숙원사업’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부산에서는 공항사업에 관심이 높다. 이번 총선에서도 주요 변수로 꼽히는 이유다.

우선 현재 진행 중인 총리실 검증을 두고 지역 여야 모두 “총선 전에 결정기 나와야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또다시 선거 공약으로 이용되면 안 된다는 데 정치권이 뜻을 모으는 것이다.

만약 총선 전 결정되지 않으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신공항 공약을 두고 지역의 피로도가 높은 가운데, 김해신공항으로 결정된 사안을 민주당 소속인 오거돈 부산시장을 비롯해 울산, 경남 등 광역자치단체장이 반대한 만큼 이들에 책임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당장 야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공약했고, 여당 단체장과 국회의원이 목소리를 내는데도 변화가 없다. 여권의 책임있는 모습이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오거돈 부산시장, 민주당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시의회 등이 2020년 들어 각종 성명과 언론 인터뷰를 통해 총선 전 결정을 촉구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분석이다.

만약 총선 전 김해신공항 사업이 취소되고 가덕신공항 건설이 결정된다면 민주당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숙원사업을 해결했다는 평가와 함께, 힘 있는 여당으로서의 모습을 시민들에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총리실 검증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중론이다. 총선 전 결정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부 입장에선 총선이 전국 선거인만큼 다른 지역에 미칠 영향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다.

◇ "보수분열 막아라"…보수정당 정개개편

부산에는 현재 18명의 국회의원이 있다.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1명이 한국당 소속이다. 여기에 하태경 새보수당 의원까지 합치면 12명이 보수정당 소속이다. 과거 보수텃밭으로 불릴 만큼 보수세가 강한 지역 민심이 반영된 결과다.

지난 대통령선거, 지방선거에서 한국당이 참패하며 보수텃밭은 옛말이 됐다. 국정농단 이후 바른미래당, 국민의당 등 계속된 정계개편 속 지역 보수진영은 사실상 분열된 상태다. 이 때문에 보수통합은 다가오는 총선의 주요 변수로 꼽힌다.

현재 부산에서 각 보수정당이 분열된 채 선거를 준비하는 곳은 Δ해운대갑 조전혁(한국당)-하태경(새보수당) Δ부산진을 이헌승(한국당)-이성권(새보수당)-이종혁(전진당) Δ중영도 곽규택(한국당)-이언주(전진당) Δ수영구 유재중(한국당)-권성주(새보수당) 등 4곳이 꼽힌다.

여기에 김도읍 한국당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북강서을에 새보수당 박미출 후보가 출마하는 등 향후 보수정당 간 경쟁 지역구는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당, 새보수당, 전진당 등이 함께하는 ‘통합추진위원회’가 출범하면서 통합열차는 출발했지만, 아직까진 안갯속이다. 한국당-새보수당, 한국당-전진당 등 양당 협의체가 구성됐고, 통합의 한 축으로 꼽히던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는 통합과 선을 긋고 있다.

당초 통추위 출범 당시 통합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은 달랐지만, ‘보수통합’이란 큰 틀에서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향후 통합논의는 본격화될 것이란 게 지역 정치권의 분석이었다. 늦어도 설 전에는 방향이 나올 것이란 기대도 있었지만 여전히 앗갯속이다.

통합이 지지부진하면서 선구 구도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 한국당 현역 의원들은 모두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은 가운데, 새보수당의 권성주, 박미출 두 사람만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전진당, 새보수당, 바른미래당 등의 후보들은 정계개편 과정을 지켜보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보수통합은 향후 한국당 PK 중진 용퇴론 등 보수 인적쇄신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새보수당과 전진당은 각각 인물교체 등을 강조하며 '청년', '세대교체' 등을 내세우고 있다. 통합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인적쇄신이 주요 의제로 다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특히 현재 부산에서 보수후보 간 경쟁을 벌이고 있는 지역구의 경우 당장 교통정리 작업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이 과정에서 일부 기득권 인사들의 반발도 예상되지만 보수통합이란 큰 흐름을 거스르긴 힘들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지역 지지율에서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엎치락뒤치락 하는 등 경합을 벌이고 있는데 보수통합에 따른 효과가 어느 지역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