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日 "자위대, 한국 호르무즈 파병 부대와 필요시 협력"

뉴스1

입력 2020.01.22 15:40

수정 2020.01.22 15:44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군 청해부대의 호르무즈 해협 파견과 관련, 22일 일본 자위대와의 협력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된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목적을 공유하는 국가와 필요에 따라 협력하거나 의사소통을 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 정부의 대응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어 "한국 정부의 발표 내용은 앞으로 세심히 살펴보겠다"며 "우리나라(일본)는 독자적으로 일본과 관계된 선박의 항행 안전 확보를 위해 적절한 구역에서 주체적 판단에 따라 정보 수집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국방부는 전날 "중동 정세를 감안해 현재 소말리아 아덴만 해역에 주둔 중인 국군 청해부대의 작전 범위를 한시적으로 오만만·페르시아만(아라비아만) 일대까지 확대해 주변 해역을 오가는 한국민과 선박 보호 임무를 수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측의 이 같은 결정은 미 정부가 그동안 국제해양안보구상(IMSC) 참여를 요구해온 데 따른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미 정부는 작년 6월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유조선 2척이 무장 세력의 공격을 받는 사건이 발생하자 그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고 한국·일본을 비롯한 주요 동맹국들에 민간 선박 보호를 위한 IMSC, 이른바 '호르무즈 호위연합' 참여를 요청해왔다.


그러나 한국 측은 이번 청해부대의 작전 지역 확대는 독자적 임무 수행을 위한 것으로서 IMSC에 공식 참여하는 건 아니라고 설명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지난달 각의(국무회의) 결정을 통해 해상자위대 부대를 1년 간 호르무즈 해협에 '독자 파견'하기로 하는 등 한국 측과 유사한 조치를 취했다.


다만 한일 양측 모두 미국 주도 IMSC와의 정보 공유를 위해 바레인 수도 마나마에 위치한 IMSC 본부에 연락장교를 파견하기로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