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 진보성향 단체·정당 '호르무즈 파병 철회' 촉구

뉴시스

입력 2020.01.22 12:43

수정 2020.01.22 12:43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경남평화회의 김영만 상임대표 등이 22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미국의 파병 강요 중단과 정부의 파병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0.01.22. hjm@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경남평화회의 김영만 상임대표 등이 22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미국의 파병 강요 중단과 정부의 파병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0.01.22. hjm@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지역 진보 성향 시민사회단체와 노동계, 정당들이 22일 일제히 정부의 호르무즈해협 파병 결정 철회를 촉구했다.

경남평화회의(상임대표 김영만)는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은 파병 강요를 중단하고, 정부는 전쟁에 휘말리는 파병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란과 미국의 충돌로 중동에 반미 열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의 한국군 파병은 그 지역 안전에 이바지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위험과 불안정 고조에 기여할 뿐이며, 우리도 보복과 반격이라는 회오리에 휩쓸리게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 테러를 가한 미국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비판하고 이란과 핵 협상 테이블로 돌아갈 것을 촉구해도 모자랄 판에, 거꾸로 미국의 요구에 의해 한국군을 파병하는 것은 패권 만행 공범이 되는 행위로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도 파병 철회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경남본부는 성명에서 "국민의 요구를 저버리고 내린 호르무즈 파병 결정은 그야말로 미국을 위한 예속 국가로 전락시키는 행위로, 문재인 정부는 각성해야 한다"면서 "파병 결정을 즉각 철회하는 길이 예속 동맹에서 벗어나 자주 국가로 자리매김하는 길"이라고 했다.

또 "이번 정부의 청해부대 파병 결정은 미국의 강요에 굴복한 굴욕적인 결과이며, 나아가 방위비 분담금 인상, 전략자산 수입 등 미국의 계속되는 강압에 속수무책 끌려다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따라서 "문재인 정부는 불평등한 한미 관계를 청산해야 한다는 국민의 뜻을 받들어 호르무즈 파병 결정을 폐기하라"고 압박했다.


민중당 경남도당도 파병 철회 촉구 논평을 내놓았다.

경남도당은 "이라크 파병 악몽에 이어 또다시 미국의 침략전쟁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면서 "호르무즈 파병은 명분도 없고 실익도 없는 전쟁범죄 가담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중동정세를 전쟁으로 몰고 가는 미국의 침략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히고, "정부는 미국의 전쟁범죄에 가담하는 파병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