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아시아/호주

"히말라야 안나푸르나 눈사태로 한국인 4명 등 7명 실종"

뉴스1

입력 2020.01.18 12:21

수정 2020.01.18 14:20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히말라야 안나푸르나에서 17일(현지시간) 눈사태가 발생해, 한국인 4명을 포함 최소 7명이 매몰된 것으로 보인다고 카바르허브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30분쯤 눈사태가 네팔 서부 안나푸르나 베이스 캠프(ABC) 트레킹 코스 중 해발 3230m 데우랄리(Deurali) 지역을 덮쳐, 트레킹을 하던 한국인 4명과 네팔인 3명이 실종됐다.

한국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인 일행 9명 중 5명은 무사히 구조돼 히말라야 대피소에 머물고 있다.

네팔 카스키 지방경찰청은 이와 관련해 "안나푸르나 기지 캠프를 강타한 눈사태에 1명이 매몰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지 경찰 관계자는 이날 카바르허브에 "지금도 (눈사태와 관련해) 여러 소문이 돌고 있다"며 "현재로선 한 사람이 실종됐다는 사실만 확인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악천후로 인해 구조 헬기가 현장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베이스 캠프에 위치한 경찰 초소에서 사건 현장까지 도보로 이틀이 걸려 구체적인 상황은 19일쯤에나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현지 언론에서는 실종자 7명 모두 눈에 파묻혔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한·네팔 관광 및 트레킹 운영협회 사무총장은 지난 17일 오후 3시쯤 우리 국민이 트레킹 도중 눈사태로 실종해 수색 중에 있다고 주네팔대사관에 전했다.

이에 주네팔대사관은 사고 접수 직후 담당지역을 관할하는 포카라 경찰 관계자에게 적극적인 수색을 요청했으며, 실종자 국내 가족들에게 사고 소식을 알렸다.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은 17일 비상대책반을 구성해 네팔 당국에 신속한 실종자 수색 요청, 본부 신속대응팀 파견, 가족 지원 등 필요한 영사 조력을 제공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