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오늘 美에서 한미외교장관회담…파병·대북공조·방위비 등 협의

뉴스1

입력 2020.01.14 06:00

수정 2020.01.14 06:00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한미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13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던 중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13/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한미외교장관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13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던 중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1.13/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민선희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중동 호르무즈해협 파병 문제와 한반도 정세 평가 및 대응방안, 방위비 분담 협상 등에 관해 협의한다.

한미 외교장관회담은 지난해 3월 말 워싱턴DC에서 개최된 이후 9개월여만이다.

강경화 장관은 전일 출국 직전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미국과 이란 간 갈등으로 관심사로 떠오른 호르무즈 파병과 관련, "아직 정부차원에서 검토 중"이라면서도 "이번에 미국과 나눈 이야기가 관련 결정을 내리는 데 참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부분이 있고, 미국의 생각도 들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미국의 요청에 따라 파병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왔지만 올해 들어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신중을 기하는 입장으로 돌아선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회담에선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관계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접경 지역 협력, 스포츠 교류, DMZ(비무장지대) 유네스코 세계유산 공동등재 추진 등 남북협력사업들에 대해 미국의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일 강 장관은 "일단 지금 상황에서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제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며 "상황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면서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여러 방안을 공유하고, 장관급 협의 뿐 아니라 본부장 차원의 협의가 계속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같은 기간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도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가질 계획이라, 한미일 3국의 외교장관 회담 가능성도 있다. 강 장관은 "만약 성사된다면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3국 간 평가를 공유하고 공조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한미가 같은 시기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한미 간 6차 회의를 진행하는 가운데, 양 장관 회담에서도 관련 논의가 있을 수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