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심재철 "靑인사들 총선 출마는 바보들의 행진…친문 국회 의도"

뉴시스

입력 2020.01.07 09:51

수정 2020.01.07 09:51

정세균 청문회에는 "헌정사 나쁜 선례" 송곳검증 예고 김명연 고발한 국회사무처에는 "사과않으면 고발"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1.0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1.0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최서진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청와대 인사들의 총선 출마가 줄을 잇는 데 대해 "바보들의 행진이나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70여명의 청와대 인사가 총선에 뛰어든다고 한다. 출마 목적으로 사퇴하면서 인사가 소용돌이에 빠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채워지는 사람들도 그나물에 그밥"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무능이 계속될 것이다.
현명한 국민은 어떤 기대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는 문 대통령"이라며 "자기 밑에 사람들이 문재인 간판 달고 나가는 것에 아무 대답하지 않는다. 자기 사람들을 잔뜩 보내서 21대 국회를 친문 국회로 가득 채우자는 것이다. 퇴임 이후 안전판을 국회에 마련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대통령 퇴임 이후 드러날 가능성이 있는 본인 측근 권력형 범죄를 미리 차단하겠다는 것"이라며 "현명한 국민들은 잘 알 것이다. 4월 총선에서 심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국회의장 출신의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선 "입법부 수장을 지낸 정 후보자가 행정부 총리를 가는 것은 삼권분립 정면 훼손이다. 헌정사에 아주 나쁜 선례를 남긴다"며 "국회 전반기 의장을 지낸 정 후보자가 국회의원들의 검증을 받는 것, 그것도 20대 국회 동료에게 검증받아 청문회장에 앉기 전에 어떻게 비칠 지 부끄러운 마음으로 성찰을 바란다. 국회 권위를 깎아내린 데 대해 정중히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또 "여러 의혹에 대해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 의장을 지낸 분이 국회에 자료를 내지 않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무자료 청문은 용납할 수 없다. 의혹이 뭐 하나 제대로 해명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억대 채무를 총리 지명 열흘 전 일괄 변제했는데 관련 자료 기본 차용증, 이자 내역도 제출하지 않았다. 정 후보자가 수천만원을 후원한 이유, 국민시대 대표를 공직자윤리위원장에 임명한 이유, 수의계약으로 식자재 납품의혹이 전혀 해소되지 않는다"며 의혹들을 조목조목 나열했다.

심 원내대표는 "의혹이 떳떳하다면 자료를 내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한국당 청문위원들은 도덕성, 자료 제출 성실성, 삼권분립 이해도 등을 따진 다음 총리 적격 여부를 따져서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리겠다"고 다짐했다.

국회사무처가 선거법 개정안 표결 당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질서유지 공무에 투입된 국회 경위에게 중상을 입힌 혐의로 자당 김명연 의원을 고발한 데 대해선 "국회의장이 불법을 저지르며 경호권을 발동한 자체가 폭거다. 합법적 경호권 발동이 아니다"라며 "야당 의원에 대한 명예 훼손이자 야당 탄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무총장은 문 의장이 임명했다. 아들 공천으로 청와대 민주당 하수인이란 비판에 앙심을 품은 모양"이라며 고발 철회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에, 한국당에 정중히 사과하라. 그러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 무고로 문 의장, 사무처를 형사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westj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