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인터뷰]"명절엔 지역경제 살리는 서울사랑상품권 선물하세요"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02 17:03

수정 2020.01.02 17:03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
17일부터 자치구마다 순차 발행
모바일 간편결제로 구매·사용
소비자는 7% 할인금액에 사고
상인은 稅혜택에 수수료도 없어
[인터뷰]"명절엔 지역경제 살리는 서울사랑상품권 선물하세요"
서울시는 처음으로 지역화폐인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인천시를 비롯해, 이미 여러 지자체들이 지역화폐를 유통중인데, 서울시가 발행에 나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서울시는 우선 2000억원 규모를 발행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지역 내 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 오는 17일부터 전 자치구에서 순차적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지역화폐 발행을 준비중인 서울시 서성만 노동민생정책관(국장·사진)을 2일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었다. 서 국장은 지난해 7월 1일, 노동민생정책관으로 부임한 이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화폐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는 "서울사랑상품권의 키워드는 소비자와 소상공인의 상생이다. 소비자는 상품권을 7% 할인된 금액에 살 수 있고, 소상공인은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등 지역경제를 살리는 제도"라고 강조했다.

상품권은 모바일 형태로 발행되며, 권종은 1만원, 5만원, 10만원 3종류다. 상품권 명칭에는 해당자치구의 이름을 붙일 수 있다.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1인당 자치구별로 월 50만원까지 구매가능하며, 지역 상권을 살리자는 취지에 맞춰 해당지역에서 발행한 상품권은 그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서 국장은 "설을 앞둔 판매 초기에는 300억 원 소진 시까지 최대 1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특히 법인이 상품권을 구매할 경우에는 할인율과 구매금액 제한이 없다. 명절 및 감사선물, 기업이벤트 경품, 임직원 포상 등에 다양하게 이용해 지역 소상공인을 살리는데 뜻을 같이 해달라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지자체가 발행하는 지역화폐들은 사용처에 제한이 있다. 기본적으로 향락·유흥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서울사랑상품권도 마찬가지다.

서 국장은 "기본적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며 "상품권은 간편결제 앱을 통해서 구매 및 사용할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동네 중소마트에서도 상품권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마트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지역화폐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용이 편리해야 하고, 소비자들의 혜택은 물론 가맹점 입장에서 그에 상응하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는게 그의 지론이다.

서 국장은 "서울사랑상품권은 가맹점 연매출과 상관없이 결제 수수료가 없다.
부가가치세 납부세액 공제대상에 상품권 결제액이 포함되기 때문에 세부담 완화도 큰 편"이라고 말했다.

지역소상공인 매출 증대라는 상품권 도입 취지를 감안해 대형마트, 백화점, 대기업계열사와 프랜차이즈 등에서는 제로페이 가맹점이라고 해도 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도록 제한했다.


그는 프랜차이즈라고 해도, 일반 가맹점 비율이 높은 브랜드의 경우 사용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뜻을 내비쳤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