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황교안대표 책임져야"…황교안 리더십 위기 현실화되나

뉴스1

입력 2020.01.02 16:33

수정 2020.01.03 09:40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지진 이주단지를 찾아 이재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0.1.2/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지진 이주단지를 찾아 이재민들을 격려하고 있다. 2020.1.2/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우리시장 내 전통과자집에서 강정 등을 구입하고 있다. 2019.12.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우리시장 내 전통과자집에서 강정 등을 구입하고 있다. 2019.12.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청와대 앞에서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가 2일 낮 12시 58분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중앙지법을 빠져나오고 있다. 전 목사는 경찰서 유치장에서 대기하며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2020.1.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청와대 앞에서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가 2일 낮 12시 58분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서울 중앙지법을 빠져나오고 있다. 전 목사는 경찰서 유치장에서 대기하며 영장심사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다. 2020.1.2/뉴스1 © News1 황덕현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한국당 지도부의 리더십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당 내부에서 그동안 쌓여왔던 지도부에 대한 불만이 공직선거법과 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 설치법 본회의 통과 정국에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에 완패하면서 수면 위로 터진 형국이다.

3일 한국당 안팎에 따르면 황 대표가 책임지는 자세를 취하려 하기보다 다시 장외투쟁에 돌입하고 구체화되지 않은 보수통합 카드를 꺼내는 등 자신에 대한 리더십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적지않다.

이와 관련해 황 대표 측근으로 불리는 김도읍 의원에 이어 여상규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말을 아꼈다. 다만 황 대표에게 불출마 결심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여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하며 당지도부 책임을 강조하며 황 대표와 심 원내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여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선거법과 공수처법 강행 처리를 막지 못한 것에 대해 "황 대표나 심재철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지금 보수대통합이라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선 기득권을 다 내려놓아야 한다. 대표직은 제일 먼저 내려놓아야 할 기득권"이라고 말했다.

여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본회의장에서 본 의원들의 행태는 굉장히 무기력했다. 저는 굉장히 분노를 느꼈다"며 "겁을 먹고 뒤로 나앉아서 가만히 쳐다만 보고 있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그런 행위를 조장한 책임은 당 지도부에 있다"고 황 대표 리더십을 지적했다.

여 의원은 또 전날 황 대표가 출입기자 오찬간담회에서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의원을 '유 아무개'로 지칭하며 '통합의 대상은 새보수당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한 데 대해서도 “그런 발언은 저는 적절치 않다고 본다”며 "유 의원을 포함해 새보수당은 주요 통합 파트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간담회에서 "대통합을 실현하기 위해 통합추진위원회를 조속히 출범시키겠다"고 밝혔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정리 및 선 긋기를 하지않는다면 유 의원 세력도 동참하는 '대통합'을 달성하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선거법·공수처법 통과 직후 '의원직 총사퇴'라는 카드를 꺼낸 것을 두고도 ‘왜 지도부 총사퇴가 아닌 의원직 총사퇴인가’란 불만도 의원들 사이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의원들을 진두지휘한 지도부의 사퇴 표명이 먼저여야 하는데 의원 108명 전원이 의원직 총사퇴를 하겠다고 한다"며 "누가 봐도 이상한 그림이 아니냐"고 했다.

중진 의원도 "황 대표가 청와대 앞 단식투쟁을 기점으로 의사표출을 자주하는 등 바뀌었다는 얘기가 나온다"면서 "그러나 누구도 직언을 잘하지 못한다. 총선이 다가올수록 소통보다는 경직되는 느낌"이라고 안타까워했다.

황 대표가 장외투쟁 일변도로 나서는 것에 대해서도 당 안팎에서의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됐다. 애초부터 황 대표는 의원들에게 패스트트랙 협상 가능성보다는 투쟁대오를 갖추는 방향으로 주문했다는 얘기도 의원들 사이에서 흘러나왔다.

또 당 대표의 계속되는 장외투쟁 노선에 지역구 의원들의 피로감도 누적돼 왔다. 한국당은 오는 3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2대 독재악법, 3대 국정농단 국민대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한국당 집회에 우리공화당을 지지하는 '태극기 세력'과 전광훈 목사(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의 기독교 세력까지 함께 뒤섞이면서 잡음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수처법이 통과된 다음날(31일) 황 대표가 서울의 한 전통시장을 방문한 것을 두고도 '지도부 책임론'을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황 대표는 2일엔 포항 북구 흥해읍에 위치한 지진 이주민 이주단지와 대피소를 방문했다.

황 대표가 "국민 속으로 들어가 싸우겠다. 문 정권 폭정 속에 외면당해온 시급한 민생현안부터 챙기도록 하겠다"며 밝힌 만큼 총선을 앞둔 시점에 지난해 전국을 다닌 '민생투쟁 대장정'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그러나 황 대표는 오히려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종교인이나 종교집회와 관련된 구속 시도는 정말 신중해야 한다"며 청와대 앞에서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전 목사를 염두에 둔 발언을 했다.

이날 전 목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았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최근 문재인 정권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문 정권 규탄 집회를 해온 종교인에 대해 종교집회를 빌미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며 “종교탄압으로 비칠 수 있다"며 "종교의 자유, 집회와 시위의 자유는 철저히 보장되는 사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검찰이 이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관련 고소·고발사건 수사결과까지 발표하면서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리더십 위기론은 더 커질 전망이다.

이날 검찰은 황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 등 여야 국회의원과 보좌진 등을 포함해 37명을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한국당 지도부 및 의원 24명 중 23명에게 국회법 위반, 특수공무집행방해, 공동감금 등 혐의를 적용했다.

한국당 소속 27명 중 3명의 보좌진이 포함됐으며, 나경원·강효상·김명연·김정재·민경욱·송언석·윤한홍·이만희·이은재·정갑윤·정양석·정용기·정태옥·곽상도·김선동·김성태(비례)·김태흠·박성중·윤상직·이장우·이철규·장제원·홍철호 등 23명이 현역 국회의원이다.

국회선진화법의 처벌은 무겁다. 폭행 등의 정도와 결과에 따라 5~7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2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해진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진화법 위반으로 500만원 이상 벌금형을 받으면 5년, 집행유예 이상 징역형은 10년간 피선거권을 잃는다.

한국당 의원들과 몸싸움을 벌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당직자, 보좌진 등 10명은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공동폭행)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10명에는 이종걸·박범계·표창원·김병욱 등 의원 4명이 포함돼 있으며 박주민 의원은 약식기소됐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