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진중권 "알릴레오 음모론적 선동" vs 유시민 "서운하다"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02 09:26

수정 2020.01.02 09:26

유시민·진중권, JTBC 신년 토론서 논쟁
진중권 전 교수와 유시민 이사장 /사진=뉴스1
진중권 전 교수와 유시민 이사장 /사진=뉴스1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조국 사태'와 언론 등을 주제로 논쟁을 벌였다.

지난 1일 저녁 진중권 전 교수와 유시민 이사장은 'JTBC 신년특집 토론회'에 출연해 토론을 펼쳤다.

유 이사장은 언론에 대해 이야기하며 "보도의 품질이 너무 낮다. 독자들이 미디어가 일방적으로 자기들이 말하고 싶은 걸 쏟아 낸다고 생각해 적개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진 전 교수는 유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인 '알릴레오'를 거론하며 "알릴레오 시청자는 기자들 리스트를 만든다. 제대로 일하고 있는 기자들을 리스트를 만들어 좌표를 찍으며 공격 한다"며 "기자의 가족 신상까지 파내서 기레기라고 비난한다.
(이러한 신상털기는) 집단화 조직화 일상화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알릴레오는) 일종의 피해망상과 같은 건데 검찰이 압수수색을 해서 증거를 왜곡할 수 있다는 등 말도 안 되는 것을 대중에게 믿게 한다"면서 "이는 음모론적 선동이다. 경고하는데 유 이사장님의 망상을 대중들은 현실로 믿는다. 그래서 저는 알릴레오를 보지 않는다. 판타지물을 싫어해서"라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의 발언에 유 이사장은 "서운하다. (진중권과 함께 출연했던) '노유진의 정치카페' 팟캐스트를 할 때나 지금이나 저는 똑같다"며 "이런 것에 이렇게 바로 답하게 되면 토론이 엉망이 된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한국 언론이 적응 위기에 봉착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또 "편향이라는 것은 실체가 있는 게 아니다. 편향이라는 것 자체가 어떤 언론사를 곡괭이로 찍어서 아무리 파봐야 거기 편향이라는 실체가 나오지 않는다. 그건 우리 인식”이라며 “사람들이 어떤 매체의 보도가 편향됐다고 느끼는 건 그 사람의 생각이다. 그리고 어디가 공정한지도 규정할 수 없다. 그건 매우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방청객은 유 이사장에게 '편파방송을 하신다고 했는데 장기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느냐'고 질문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편파중계라고 했다. 실제 프로야구에도 있다"며 "제 방송 하나만 보면 한쪽으로 쏠려 걱정된다고 할지 몰라도 다른 팀(보수나 극우진영) 편파중계도 있지 않느냐. 전체적으로 보면 유튜브 안에서 균형이다"라고 답했다.

진 전 교수는 "아들의 대리시험 의혹을 '오픈북 시험'이라고 표현하면서 대중들의 윤리를 마비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는 "저도 학교에서 오픈북 시험을 하는데 부모가 와서 보지 않는다. 그걸 허용하면 배우지 못한 부모 밑에서 열심히 공부한 학생의 몫을 잘난 부모를 가진 학생들이 가로채게 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전날 '알릴레오'에서 "제가 취재해보니 문항 20개의 쪽지시험인데 아들이 접속해서 본 오픈북 시험으로, 어떤 자료든지 참고할 수 있다"며 "(대리시험 의혹은) 단지 검찰의 주장에 불과하고 사실관계에 대해 확인되지 않았는데 (기소가) 아주 깜찍했다"고 발언했다.


진 전 교수는 "그런 불의를 저지른 사람이 법무부장관에 어울리느냐. 이걸 '오픈북 시험'이라고 (알릴레오에서) 왜곡 보도를 하면 어떡하느냐"고 꼬집었다.

이에 유 이사장은 "우리에게 알려진 거의 모든 정보들은 검찰의 주장이고, 검찰의 주장이 언제나 팩트 또는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동양대 표창장 위조 의혹을 두고도 유 이사장은 "검찰에서 주장하는 것이고 사실인지 아닌지 저는 모른다"며 "검찰이 언론에 퍼뜨려 도덕적인 덫을 씌워 처벌여론을 조성하는데는 성공했다"고 비판했다.

#유시민 #진중권 #알릴레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