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제3기 신도시 '계양테크노밸리'에 소각장?…"결사반대"

뉴스1

입력 2019.12.30 15:26

수정 2019.12.30 15:26

계양테크노밸리 주변 주민들이 30일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계양테크노밸리 주변 주민들이 30일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제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 계양테크노밸리(이하 계양TV)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 설치가 계획 확정도 되기 전 지역 주민·정치권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계양구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구의원 및 지역주민들은 3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양TV 내 소각장 건설계획을 결사반대한다”고 밝혔다.

계양TV는 지난해 12월19일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에 포함됐다.

계양구 귤현·동양·박촌·병방동 일원 335만㎡ 부지 중 가용면적 절반(90만㎡)은 택지로 개발해 1만7000세대의 주택을 공급하고 나머지는 산업단지로 개발한다.


시는 현재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소각장 설치 등이 포함된 개발계획 대해서 협의를 벌이고 있다. 대규모 산업단지에 소각장 등 폐기물처리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법적 의무다.

그러나 지역 주민·정치권은 소각장 설치 추진이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인근 대장동에 하루 3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장이 가동되고 있으며 300톤 추가 증설도 논의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또 다른 소각장을 건설하는 것은 대기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불공정 행정”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동양·귤현동 일원은 김포공항으로 인한 고도제한지역으로 지정돼 45미터 이상의 굴뚝을 지을 수 없다”며 “이 지역에 100미터 이상의 굴뚝 높이가 필요한 소각장을 짓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계양갑·을 당원협의회도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당원협의회는 “소각시설이 계양TV에 들어선다면 주변 택지 주민들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이는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건립 백지화 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시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 전체 폐기물처리시설에 대한 용역결과와 계양TV 계발계획이 내년 말쯤 나올 예정”이라며 “용역결과 등이 나오면 주민들과 협의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