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이인영 "동물국회 모습 보인 한국당, 처벌 피할 수 없을 것"

뉴스1

입력 2019.12.30 10:16

수정 2019.12.30 10:16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정상훈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지난 27일 공직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문희상 국회의장의 의장석 진입을 막기위해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하고 이 과정에서 국회 방호과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인 것과 관련해 "선진화법 위반으로 처벌을 피할 수 없다. 엄중한 처벌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지난 27일 본회의에서 물리적으로 회의를 방해하고 민의의 전당을 무법천지로 만들었다. 의장석을 점거하고 의장에게 피켓을 던지고 몸싸움을 하면서 정치개혁에 맞서 동물국회의 모습을 보였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우리는 자유한국당에 어떠한 불법도 묵과하지 않겠다고 수차 경고했다"며 "국회가 스스로 약속한 선진화법의 입법정신을 관철하는 것이 우리당의 입장이다. 오늘 본회의에서도 한국당의 위법행위가 되풀이되면 선진화법 추가위반을 분명히 채증하고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이상 불행한 일이 없도록 자중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표결에 들어가는 것과 관련 "본회의가 열리면 국민의 1호 명령인 공수처법을 확실히 처리하겠다"며 "야당이 어떤 꼼수로 방해해도 국회법에 따라 표결을 완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검찰공화국으로 퇴보해서는 안된다는 절박감으로 임하겠다"며 "준비는 끝났다.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이 완료될 때까지 국민의 지속적인 응원과 지지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서로 감시와 견제를 통해 민주적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한다"며 "공수처설치, 검경수사권 조정의 최종목표는 국민의 검찰이다. 권력검찰을 국민의 검찰로 되돌리는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중대한 전진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 검찰개혁에 대한 신념과 비전을 검증하는 정책청문회가 돼야한다"며 "더이상 신상털기, 흠집내기로 변질돼선 안된다. 죄인을 대하듯 호통치고 면박을 주는 행태도 오늘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후보자에 대해서도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본인의 역량과 식견을 국민 앞에 소상히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