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푸드

하루 커피 4잔, 체중 증가 막는다? [굿모닝 건강]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30 07:30

수정 2019.12.30 07:29

미국 일리노이대 최신 연구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사진=픽사베이]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지방이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을 때에도 카페인을 섭취하면 체중 증가와 콜레스테롤 생성이 제한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은 국제학술지 '기능성 식품저널'에 쥐를 대상으로 4주간 실험한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쥐들에게 40~45% 탄수화물과 15% 단백질로 구성된 식단을 먹였고, 여기에 피토케미컬(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이나 아미노산이 풍부한 차와 같은 카페인을 함께 제공했다.

실험이 끝날 때 연구팀은 카페인을 섭취한 쥐들은 체지방량이 상당히 낮다는 점을 발견했다. 그리고 카페인이 지방 흡수를 22% 감소시키고, 체중 증가는 16% 줄였다고 결론 내렸다.

또 이를 토대로 인간의 경우 하루 커피 4잔을 마시면 체중 증가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봤다.


연구진은 "이 결과는 인간에게까지 확대돼 과체중과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잠재적 방법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연구가 사람의 체중 증가를 막는다는 증거가 되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번 결과를 사람에게 적용하는 건 상당한 비약이라는 것이다.


포브스는 "칼로리를 태울 걸 기대하면서 커피나 마테차를 마시지 마라. 체중 관리 비결은 절제와 균형 잡힌 식단, 가공식품을 피하고 운동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건강 #굿모닝건강 #월요일 #커피 #아메리카노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