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 "日 수출규제 7월 1일 이전으로 회귀해야"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24 17:06

수정 2019.12.24 17:54

中 청두서 마주 앉는 한일정상 文-아베 
30분 예정에 45분, 회담 분위기 나쁘지 않아
대화를 통해 양국 관계 풀어가자는데 공감대
"정상 간 만남 자주 갖자"합의 정상외교 회복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중국 청두 샹그릴라 호텔에서 정상회담 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이번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린 제8차 한일중 정상회담 계기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후 2시부터 45분간 정상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아베 총리는 3년 반만에 재개된 한·일 수출관리 대화가 의미가 있었고 대화를 통해 이 문제를 풀어가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양국 정상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일본 기업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 한·일 간 입장차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대를 형성했고, 또 이를 위해 정상 간 자주 만나자는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양국 정상은 최근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 논의하고 한미일 협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면서 "아베 총리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대한 지속적 지지를 당부했고 문 대통령 역시 이에 대해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내년에 올리는 도쿄올림픽에 대해 한·일 정상은 스포츠를 통한 인적교류·협력으로 양국 국민들이 서로에 대한 마음을 열어갈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자는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아베 총리는 한국과 일본은 이웃이며 서로의 관계가 중요하다고 말했고 대화를 통해 양국 간 문제를 해결해가자고 했다"면서 "문 대통령도 실무협의가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아베 총리와 독려를 해나가자"고 전했다.

한편 이날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30분 예정됐던 양국 정상 간 대화가 45분 동안 이어졌다"면서 "한·일 정상들은 서로의 육성을 통해 양국의 입장을 듣고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말했다.
이어 대화를 통해 양국 문제를 풀자고 한데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공감대가 마련됐다'는 것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그 것에 대해 설명하면 다른 사안들도 설명해야 한다"면서 자세한 언급은 피했다.


이 관계자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대해 "한·일 정상은 어느 정도 기한 안에는 이 문제가 풀려야한다는 것에 양국 모두 인지하고 있다는 큰 틀에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