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예정된 30분보다 15분 더한 문재인-아베 정상회담(종합)

뉴스1

입력 2019.12.24 16:08

수정 2019.12.24 16:58


(청두=뉴스1) 진성훈 기자,조소영 기자,최은지 기자 =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국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이 종료됐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쓰촨(四川)성 청두(成都) 샹그릴라 호텔에서 오후 2시6분(현지시간)부터 45분간 대화를 나눴다. 당초 예정시간이었던 30분에서 15분간 더 대면한 것이다.

아베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후 6번째이자, 지난해 9월25일 미국 뉴욕 유엔총회 계기 회담 후 15개월만이다.

이날 회담에서는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및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연장 문제를 비롯해 한일갈등 배경인 강제징용 배상판결 등에 있어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됐다.

양 정상은 모두발언을 통해 현안 해결 의지를 나타냈다.


아베 총리는 "일한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이라며 "북한 문제를 비롯한 안전 보장에 관한 문제는 일본과 한국, 또 일본·한국·미국 간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저로서도 중요한 일한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오늘은 아주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으면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 또한 "오늘 총리님과의 회담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우리는 그 기대가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양국 간 현안을 해결하려면 직접 만나 솔직한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이 머리를 맞대 지혜로운 해결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기를 희망한다"며 "일본과 한국은 역사적·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교역과 인적 교류에 있어서도 매우 큰 동반자다. 잠시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있는 사이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회담에 앞서 이날 오전 청두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만나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갖고 정상회담 의제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최근 수출관리 당국 간 대화가 진행됐고, 제한적이나마 1개 품목에 대해 포괄허가 조치가 내려진 것은 일본의 자발적 조치로서 나름의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궁극적으로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가 조속히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양 장관은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해 한일, 한미일 간 공조와 소통을 강화해야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강제징용 판결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일 간 입장 차를 재확인했으며, 양국은 강제징용 판결 문제 해소를 위해 외교당국 간 소통과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곧 중국 현지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일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