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北 '크리스마스 선물'은 새로운 대미 강경노선 발표"

뉴스1

입력 2019.12.23 15:56

수정 2019.12.23 15:56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북한이 미국에 보낼 '크리스마스 선물'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같은 물리적 도발이 아니라 새로운 대미(對美) 정책 노선 발표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CNN은 22일(현지시간) 북한 지도부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취약하다는 인식 아래 비핵화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서 치우는 강경책을 택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소식통은 "이런 새로운 정책이 이달 초 북한 고위 관료가 얘기했던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수 있다"며 "여기엔 미국과의 협상을 포기하고 북한의 핵보유국 지위를 공고히 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또 "북한이 더 이상 제재 완화를 경제발전 수단으로 추구하지 않고, 대신 '주체사상'이란 국가 이데올로기를 통한 자력자강 의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이 올 연말까지 적대시정책 철회 등 한반도 정세에 관한 '새로운 계산법'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새로운 길'을 갈 수 있다"고 경고해온 상황.

이런 가운데 리태성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부상은 이달 3일자 담화에서 이 같은 '연말 시한'을 재차 거론하며 "크리스마스 선물을 무엇으로 선정하는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에 달려 있다"고 언급, 북한의 성탄절 전후 ICBM 발사 등 무력 도발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그러나 소식통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미 '국가 핵무력 완성'을 선언한 데다 작년부턴 경제 발전을 강조해왔단 점에서 "미사일 시험 등 도발을 재개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특히 "북한이 ICBM 발사나 핵실험은 북한의 중요 무역 상대국인 중국·러시아에 지나치게 도발적인 것으로 비칠 수 있다"면서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핵·미사일 포기를 원하지만 지금은 한반도 안정이 최우선순위"라고 강조했다.

북한이 이달 들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2차례 '중대 실험'을 실시했지만 "중국·러시아와의 관계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진 않았다"는 게 소식통의 설명이다.


소식통은 향후 북미관계에 대해선 트럼프 대통령이 현재 하원으로부터 탄핵 소추된 상태인 데다 내년 11월 재선 도전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은 일단 '기다려보는'(wait and see) 접근 방식을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5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체결했던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을 취임 후 일방적으로 파기한 사실에 비춰볼 때 "지금 트럼프 대통령과 어떤 합의에 이르더라도 그가 11월 대선에서 패하면 후임자가 이를 승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북한에서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면 북한도 기꺼이 다시 협상에 임하겠지만, 그 조건은 지금보다 더 까다로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