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집회 불편호소' 맹학교 학부모에 태극기집회 "빨갱이"

뉴스1

입력 2019.12.21 20:06

수정 2019.12.21 20:06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회원들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회원들이 지난달 26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맹학교 학부모회는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보장하라"며 무분별한 집회에 항의했다.2019.12.21/뉴스1© News1
서울맹학교 학부모회는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보장하라"며 무분별한 집회에 항의했다.2019.12.21/뉴스1© News1


서울맹학교학부모회와 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무분별한 집회에 대한 대응 집회'를 열고 집회 소음과 교통 통제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2019.12.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맹학교학부모회와 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서울 청와대 인근에서 '무분별한 집회에 대한 대응 집회'를 열고 집회 소음과 교통 통제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2019.12.2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유경선 기자 = "오늘은 그냥 돌아가지만 또 행진을 막는다면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서울맹학교 학부모들이 학교 인근 청와대 앞에서 수개월째 열리고 있는 각종 단체의 집회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다며 첫 집회를 연 21일, 태극기집회 단체는 학부모들에게 이 같은 엄포를 놓았다.

서울맹학교 학부모회와 한국시각장애인가족협회는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다"며 집회 주최 단체들에게 상생을 호소했다.

학부모 등 10여명은 이날 오후 3시45분쯤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국본)가 집회를 마치고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해오자 청운효자동 사거리에 '너희는 한 번이지만 우리는 매일이다' '우리를 밟고 가라' 등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행렬을 막아섰다.

행진 대열 앞에 선 이들은 국본 등 태극기집회 단체가 매주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것이 시각장애인 학생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해치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지만, 국본 집회 참가자들은 이 같은 호소에 아랑곳 않고 학부모들에게 원색적인 욕설을 가하거나 "빨갱이"라고 몰아세웠다.

국본 관계자는 마이크에 대고 "오늘은 사정에 공감하고 (청와대로 행진하지 않고) 유턴해서 돌아가겠다"면서도 "다음에도 또 행진을 막으면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계속해서 행진을 막는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는 것으로 판단하겠다"며 "정말로 중요한 건 이 나라가 적화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은 학부모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있는 곳 앞까지 휴대폰을 들고 접근해 얼굴을 촬영하거나 "빨갱이들은 부끄러운 줄 알라"고 소리치고 원색적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옆에 있던 사람으로부터 집회 상황을 말로 전해 듣던 한 시각장애인 참가자는 태극기집회 참가자가 퍼붓는 욕설에 격분해 "누가 욕을 한 것이냐"며 앞으로 나서려다 주변 사람들이 말리기도 했다.

김경숙 서울맹학교 학부모회장은 "'문재인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은 아예 청와대 근처에 진을 치고 있고, 각종 물건을 쌓아놔 보행수업에 심각한 지장이 있다"며 "'안 보이는데 왜 돌아다니느냐' '나라가 이 지경인데 자식새끼가 뭐가 중요하냐' 등 막말을 하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청운효자동 주민과 서울맹학교 학부모들은 집회로 인한 소음과 교통불편을 호소하면서 전광훈 목사가 총괄대표로 있는 범투본과 민주노총 산하 톨게이트 노조 등이 집회를 열지 못하게 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에 경찰은 검토 끝에 지난달 25일 이들 단체에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 사이에 집회를 열지 말라고 통보했지만, 범투본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경찰의 해산명령에도 불응한 채 집회를 열기도 했다.


학부모들은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매주 토요일 집회가 열릴 때마다 같이 집회를 열겠다는 방침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