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국당, 불공정 보도 '삼진아웃제' 도입…"경각심 제고 차원"

뉴스1

입력 2019.12.19 15:21

수정 2019.12.19 15:21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위원장과 위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 실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박성중 자유한국당 미디어특위원장과 위원들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 실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12.1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자유한국당이 불공정 보도에 대한 '삼진아웃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미디어환경이 좌편향으로 기울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

당 미디어특별위원회는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편파·왜곡보도 언론에 대한 당 차원의 페널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구체적인 결과가 확인된 언론사에 1차, 2차 사전경고제와 최종 3차 삼진아웃제를 도입해 해당 기자와 언론사에 다각도의 불이익을 부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위는 "내년 총선에 대비해 한층 강화된 모니터링에 돌입할 것"이라며 "모니터링 요원 규모를 확충하는 등 기존 시스템을 재편해 방송을 중심으로 신문, 인터넷, 포털의 왜곡보도·가짜뉴스에 대한 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법적조치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중재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 후 공표하고, 출입기자단에 관련 현황을 발송해 모니터링 결과를 대외적으로 폭넓게 알려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위 위원장인 박성중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삼진아웃제 개념은 기자는 물론이고 언론사도 총괄하는 것인데 출입금지라든지 여러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며 "기준은 언중위나 방심위에서 인용된 것 등을 중심으로 한다. 1~3차 경고를 하고 본인은 물론 언론사에도 알릴 것이다. 경각심 제고가 중점"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가짜뉴스나 사실관계가 다른 것을 확정해서 조치한다는 것이다. 한쪽만을 가지고 보도한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는 차원"이라며 "(언론사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그런 의도는 추호도 없다. 다만 사실관계가 잘못됐거나 한쪽의 의견만 듣는 것은 공정언론으로서 잘못된 것 아닌가. 바로잡아달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언론의 자율성을 저해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저희도 절규에 가까운 표현으로 말하는 것이다.
(미디어환경이) 너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며 "일반 국민의 상식이라면 느낄 수 있는 수준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황교안 대표도 미디어환경에 대한 강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보면 되느냐'라는 질문에 "보고했다"고 답했다.


그는 "출입금지가 가장 강력하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너무 여당만 생각하지 말고 저희 입장도 생각해달라는 차원에서 강력한 말을 구사하다 보니 (출입금지가) 들어간 것이지 그런 일이 없길 바란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