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고양시민단체, 3기 창릉 신도시 등 반발 확산 조짐

뉴시스

입력 2019.12.19 06:02

수정 2019.12.19 06:02

국토교통부 공청회장 피켓시위 등 예고 시민단체 "반대 목소리 계속 내겠다"
지난달 12일 고양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사업 철회를 주장하는 시민들이 반대 입장을 담은 현수막을 들고 있다.
지난달 12일 고양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사업 철회를 주장하는 시민들이 반대 입장을 담은 현수막을 들고 있다.
【고양=뉴시스】송주현 기자 = 경기 고양 창릉 3기 신도시 조성과 일산의 한 택지지구에 추진되는 위령사업을 반대하는 고양지역 시민단체의 반발이 확산될 조짐이다.

반대 단체들이 관련 공청회장에서의 피켓시위 등 단체행동을 예고해 공청회 진행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1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전 10시께 고양시 일산서구 홀트장애인 종합체육관에서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에 이어 오후 3시께 고양시 덕양구청 대회의실에서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청회를 각각 진행한다.

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은 일산서구 탄현동 황룡산 일대 탄현근린공원과 인접 부지에 공공임대주택 3600여 가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개발될 공원에 6·25 전쟁 발발 직후 고양, 파주지역 주민들이 총살돼 암매장된 금정굴 사건 관련 위령시설이 설치된다는 계획이 알려지면서 그동안 계속 제기됐던 정부의 3기 창릉 신도시 조성 반대 목소리와 함께 주민들의 반발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사업들에 대해 철회 요구 등 반대를 주장 중인 일산연합회 등 고양지역 시민단체들은 이날 각각 진행되는 공청회장에서 반대 주민들의 단체행동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공청회의 정상적인 진행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산연합회 관계자는 "주최 기관이 주민 반발을 예상해서인지 일부 지역에 달랑 현수막 몇 개만 걸어 놓고 공청회가 열린다는 사실을 충분히 알리지도 않았다"며 "개발로 인한 교통문제 등 심각한 기존 문제들은 해결도 안 되는 상황에서 관련 기관들이 주민의 반대 목소리를 듣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청회장에서 주민들이 국토부와 LH를 향해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밝히겠다"며 "해당 기관들을 향한 단체 행동을 계속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ti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