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아베, 오는 24일 '단독 회담'...'크리스마스 선물' 교환할까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9.12.18 11:58

수정 2019.12.18 13:36

-중국 청두서...작년 9월 이후 15개월만의 양자 회담
-지소미아, 수출규제, 강제징용 등 해결책 모색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3국 간 실질협력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양자회담 일정도 조율 중이며, 회담 의제는 일본 정부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등이 될 전망된다. 지난 11월 4일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열린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사전 환담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일부터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3국 간 실질협력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특히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양자회담 일정도 조율 중이며, 회담 의제는 일본 정부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등이 될 전망된다. 지난 11월 4일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열린 '제22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사전 환담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4일 단독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해 9월 이후 15개월만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18일 아베 총리가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로 크리스마스이브(24일)에 청두에서 문 대통령과 한일 수뇌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밝힌 부분에 대해 "그 부분은 맞다고 보면 된다"고 확인했다.

그동안 청와대는 한일 양자회담에 대해 "일정을 조율중"이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이날도 "최종적으로 확정이 되면 공식적으로 브리핑 할 것"이라며 "정확한 시간 장소는 마무리가 되는대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일본 언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지난 13일 내외정세조사회 강연에서 "크리스마스이브에 (중국) 청두에서 한중일 정상회의에 출석하고 이 기회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리커창 총리와도 회담하며 문 대통령과 한일 수뇌회담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3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청두에서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리고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이 총리가 참석할 예정이다.

한일 정상의 단독 회담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이후 1년 3개월만이다.

지난달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서는 11분간 '단독 환담'을 가진 바 있다.

이번 정상회담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를 비롯해, 일본의 수출규제, 강제징용 문제 등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에서 어느때보다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지소미아는 우리 정부가 지난달 22일 '조건부 종료 연기'를 결정하면서 최악의 파국은 면했지만 여전히 양국의 대립 상황은 크게 개선되지 않았다.

수출규제에 대해선 지난 16일 양국 통상당국 국장급 협의가 일본 도쿄에서 열려, 예정했던 시간을 훌쩍 넘긴 10시간 이상 논의를 이어 갔으나 가시적인 결론에 다다르지는 못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문제에 대한 논의 여부도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과거사 문제와 안보 분야를 포함한 실질협력 분야를 분리 접근하는 '투트랙 방식'을 견지하고 있는 반면 일본 측은 두 문제를 연계시키는 가운데 양 정상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